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표 교구, 블록 제대로 활용하기

센스있는 출산과 육아 준비/지혜를 키우는 지성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4. 7. 16. 09:30

본문

반응형
SMALL

어린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하나쯤 가지고 있는 블록. 블록을 활용해 다양한 모양을 만드는 과정들은 아이에게 공간 개념을 다져줄 뿐 아니라 소근육을 효과적으로 움직여 두뇌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주어 아이와 엄마에게 꾸준히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양 면에 자석이 들어가 있는 것이 있는데 자석 블록은 같은 극끼리 밀어내고 다른 그끼리는 붙는 자석의 특성을 살렸기 때문에 구조물을 만들면서 과학적인 원리도 함께 배울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죠. 그럼 이렇게 효과적인 블록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더 없을까요?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쑥쑥 키우는 블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록놀이, 언제부터 가능할까?

아이가 두 돌이 되면 소근육이 발달해 다양한 사물에 대한 조작 능력과 상상력의 바탕이 되는 상징적인 사고가 발달하므로 단순한 1차적인 탐색에서 벗어나 어느정도 구색을 갖춘 블록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한 손으로 블록을 쥐고 어느정도 힘을 유지할 수 있다면 간단한 놀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만 3~6세 아이는 전두엽 발달이 최고에 달하게 되므로 두뇌 발달과 더불어 창의력,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좋습니다. 특히 몇년 전부터 혜성처럼 나타나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자석 블록은 과학적 원리를 동시에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성취감을 느끼고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만 3세 이후부터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TIP 블록 선택, 뭐가 중요할까요?

 

아이의 블록을 선택할 때에는 아이가 그 블록을 얼마나 잘 가지고 놀 수 있느냐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즉 아이는 이제 두 돌인데 블록 적정 연령은 5~6세라면 아이가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블록을 산 것입니다. 이 외 끝이 날카롭거나 인체에 유해한 소재로 만든 제품 역시 피해야 합니다. 자석이 있는 장난감 역시 쉽게 떨어지면 삼킬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선택합니다. 그리고 한 종류의 블록으로 각종 구조물을 만들 수 있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블록이 좋은 블록 입니다. 또한 제품의 견고성도 중요한 부분 인데요. 해체가 쉽고 만들었을 때 변형이 적은 것이 좋습니다.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블록


눈으로 보고 손으로 쌓아보면서 소근육과 대근육이 동시에 발달시키는 블록 놀이. 또 사회성과 정서발달, 인지 발달까지 이룰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의 상상력은 되도록 수용하여 격려하고 칭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아이가 주체가 되어 놀이를 이끌 수 있도록 지도하고 먼저 생각하고 그 생각을 현실화 시킬 수 있도록 가이드북을 먼저 보여주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회성 발달| 블록은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또래 친구와 함께 하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협업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블록을 나눠 써야 하는 상황에서는 서로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 · 과학적 개념 습득| 블록은 수학 학습의 기초가 되는 형태, 크기, 길이, 높이, 넓이, 부피의 개념을 익히기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교구 입니다. 블록을 내려 놓거나 올려 놓는 동작을 통해 덧셈, 뺄셈, 나눗셈 등 기초 수학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인지 능력 향상| 알록달록한 색상과 다양한 모양, 크기 등의 조건으로 이루어진 블록은 아이의 발달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 좋은 도구가 됩니다. 구조물을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이 들어 가는데 이 과정을 통해 다양한 구조물에 대해 인지하게 되고 성취감과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올바른 정서 발달 블록을 높이 쌓고 허물어 보면서 아이는 통쾌함, 성취감 등 여러가지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통쾌함은 아이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효과적으로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령에 따른 효과만점 놀이법

 

생후 4~24개월| 돌 이전에는 블록을 만지고 보면서 탐색하는 놀이 위주로 진행하고 돌이 지나면 2~4개 정도의 블록을 이용해 탑을 쌓는 놀이를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 옆으로 길게 늘어 놓거나 간단한 끼우기 놀이처럼 단순한 놀이를 진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놀이: 블록 보기, 블록 색깔 맞추기, 블록 무너뜨리기, 블록 볼링, 블록 길 만들기 

 

 

만 3~4세 | 만 3세가 되면 말도 다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신체의 움직임 등 모든 것이 안정화 되어가고 향상되는 시기 입니다. 이 시기에는 너무 큰 블록 보다 아이의 손에 쥐어지는 블록이 좋아요. 아이가 상상하고 생각했던 것들을 블록으로 조금씩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지도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놀이: 집 만들기 등 단순한 구조물 만들어보기, 블록 도미노

 

만 4~6세| 모든 것이 안정화된 시기 입니다.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는 구조물도 탐색과 생각을 통해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구조물과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 보도록 하세요. 추천놀이: 공원 만들어보기, 탑 쌓기, 그림판에 알맞은 블록 모양 끼어 맞추기

 

[이미지출처] 1, 2, 3, 4, 5, 6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