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킹맘을 위한 직장맘 지원센터 활용 방법

센스있는 출산과 육아 준비/엄마 키우는 모성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3. 11. 7. 10:43

본문

엄마로서, 가정의 주부, 아내로 지내면서 직장인으로서의 생활을 지속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업무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출산과 육아에 대한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일을 그만두는 여성이 많습니다. 이른 아침부터 퇴근하고 돌아온 저녁, 밤까지도 육아에 시달리다보면 맞벌이를 계속하는 것에 대한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직장에 다니고 있는 직장맘도, 출산 및 육아로 그만두었다가 다시 일을 시작하려는 여성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직장맘지원센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문 상담과 조언을 통해 도움도 받고 똑똑하게 직장생활 하세요. 


워킹맘



모성보호를 도와줄 법적 지원을 받으세요. 

아기를 낳기 전 후, 출산휴가로 법적으로 90일의 휴가기간 신청이 가능한데요. 출산 후 한 달여만에 일에 복귀를 하게되면 몸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에 근무가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아기에게도 엄마의 보살핌이 필요한 기간이라 매일 아침 출근할 때마다 자녀를 보는 것이 마음 아프고 힘이 듭니다. 출산휴가 이외에도 아이와 엄마를 위한 제도가 있지만 잘 모르고 지나가거나 회사에 눈치가 보여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맘지원센터에서는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의 조절이 가능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와 그 밖의 보육료 신청서, 양육수당 신청서 등의 서식도 제공합니다. 또한 직장에서 분쟁이 생겼을 때 노동법률 상담 및 법률대리인 선임을 지원하여 도움을 받습니다. 근로자지원제도, 대체인력채용장려금, 임신출산후 계속고용지원금, 사업주지원제도 및 근로조건 관련 입사부터 퇴사까지 직장생활에 필요한 근로자 보호제도를 안내합니다. 


직장맘



직장생활, 가족관계, 개인문제에 대한 전문상담을 받아요. 

직장맘 지원센터에는 변호사, 노무사, 심리정서 전문가가 있는데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직장 내 고충, 가족관계와 그밖의 개인적 고민을 털어놓고 조언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뿐만 아니라 글로 표현할 수 없거나 임신중일 때, 산후조리 등으로 움직임이 불편하다면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노무사, 심리상담 전문가가 직장맘의 집이나 집이나 직장 근처의 카페로 직접 찾아갑니다. 임신출산육아 과정에서 직장맘들의 경력단절을 막는 상담으로 센터의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갑작스런 야근이라면 자녀돌봄 지원서비스를 받아보세요.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갑작스런 야근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편이 시간이 된다면 좋겠지만 이도저도 안되어 혼자 남겨진 자녀가 걱정된다면 직장맘지원센터의 자녀돌봄 지원서비스를 받아보세요. 아직은 서울 마포구에 한정되어 있지만 앞으로 넓어지는 지원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당일 접수로 아이를 하루 맡길 수 있는 서비스는 초등생의 아이라면 1일씩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문 돌봄교사가 아이의 숙제지도와 급식지도, 독서지도, 학습지도를 합니다.  


직장맘 지원센터에는 이외에도 보육 정보와 직장맘의 동아리 및 카페 등 커뮤니티 지원, 심리치유 프로그램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등 종합적으로 지원하니 잘 알아보고 현명하게 직장생활하세요. 육아와 일이 공존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작지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미지출처] 피곤한여성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