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감 유행! 감기 걸렸을 때 독감주사 꼭 맞아야 할까?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건강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3. 10. 17. 11:58

본문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가 되면서 호흡기가 약한 아이들이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이럴 때 유행하는 것이 바로 독감입니다. '이번 감기는 진짜 안떨어져' 라고 하는 말, 항상 하죠? 매년 독감이 걸리면 잘 낫지 않아 자녀를 가진 부모님들은 이맘때부터 독감주사를 맞아야할 지 고민이 됩니다. 11월부터 4월까지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독감은, 이번달 안으로 독감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 아이의 아빠 아이누리한의원 일산점 권선근 원장님의 자녀도 이번에 독감접종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독감주사가 꼭 필요한지, 한방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감기에 좋은 한방 마사지법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독감예방접종

독감주사, 꼭 맞아야 할까요?

독감예방주사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올해 유행할 바이러스를 예측하여 이에 대한 백신을 만든 것인데요. 예방접종을 하면 독감을 약하게 앓고난 후 그에 대한 면역을 갖게되는 원리예요. 독감은 매년 돌연변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작년에 주사를 맞았다고 해도 올해에 다시 독감주사를 맞아야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맞으면 독감의 수많은 요인 중 유력한 몇 가지에 대한 면역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꼭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평소에 몸이 약한 아이라면 몇 가지 독감요인에 대한 항체를 만들기 위해 일부러 몸에 주사를 맞고 무리하게 아프게 하기 보다는 규칙적인 생활과 영양식단으로 기초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예방접종

튼튼한 아이는 독감주사를 맞아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면서 이에 대한 면역을 갖습니다. 예방접종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게서 80~90%의 예방효과가 있으므로, 바이러스가 유행한다면 되도록 많은 사람이 유행 독감에 대한 면역을 갖는 것이 독감에 걸리지 않는 예방법이 되고, 호흡기가 약한 자녀가 감염되는 일도 줄어듭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옮겨지기 쉬운 독감이기에 많은 사람이 앓지 않는다면 자녀도 좀더 안전하겠죠? 


감기에 걸렸을 때 독감주사를 맞는 것이 좋을까요?

감기에 걸렸다면 이미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로 호흡기가 무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독감주사를 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접종을 받으면 독감 바이러스가 아이의 면역력보다 세므로 크게 아플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상태에서 독감예방주사를 맞고 약간의 콧물이 나거나 몸이 으슬으슬 춥거나 피곤한 것은 독감을 이겨내고 있는 과정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말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게 해주세요.  


예방접종 후에는 목욕이나 수영을 하지 마세요 

독감예방주사를 맞으면 약하지만 감기를 앓기 때문에 빨리 낫도록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때 수영이나 목욕을 하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다른 병원균이 침입하기 쉬워져 독감에 걸리면서 기침, 콧물, 발열, 오한 등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접종을 맞은 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은 독감을 이겨내기 위한 반응이므로 걱정하지 말고 혹시 주사부위가 가렵더라도 긁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목욕 및 수영은 접종 하루(24시간)후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 기침에 좋은 한방 마사지

자녀가 기침이나 가래가 잦다면 등을 쓸어내리거나 가슴과 배 주위를 따뜻한 손으로 문질러주면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침 마사지 감기 마사지

<전중 밀어주기>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양쪽 유두 사이 가운데 부분이 따뜻해지도록 1~2분간 부드럽게 밀어줍니다. 전중혈은 가슴과 심장 근처에 위치하여 자극해주면 폐와 호흡기 순환에 좋습니다. 가래가 차고 기침이 심할 때도 전중혈을 밀어주면 증상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등 쓸어주기>

등을 양 손바닥으로 어깨부터 엉덩이 윗부분까지 쓸어주면 방광과 동맥 순환 및 기혈 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강에도 좋습니다.


독감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지만 호흡기가 약해 감기 기운이 있는 자녀라면 예방접종 대신 평소 생활 습관에 더 신경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현재 몸이 건강하다면 질환을 방어하기 위해서 접종을 맞고 독감이 유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교차가 커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엔 되도록 사람이 많은 공공장소 출입을 자제하고 손을 청결히 하는 등 개인 위생에 신경쓰고 외출할 때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입니다. 

 

도움말: 아이누리한의원 일산점 권선근 원장

[이미지출처] 주사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