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후 9개월 어린이집 준비 : 어린이집 대기신청과 좋은 보육시설 고르는 기준

센스있는 출산과 육아 준비/워킹맘 육아일기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3. 8. 22. 09:30

본문

어린이집 대기

9개월이 지난 도윤이는 첫돌이 지나면 어린이집에 맡겨질 예정입니다. 엄마아빠가 맞벌이를 하고 돌봐줄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인데요. 어린이집 입소를 위해 서울특별시 보육포털서비스에 접속하여 온라인 신청을 했습니다. 서울시 대부분의 어린이집이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어 구별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지역도 지역마다 사이트가 따로 마련되어 있으니 꼭 들러보세요.


어린이집 대기신청하는 방법

보육포털서비스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홈페이지에서는 어린이집 입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파란색 배너 안의 입소대기 신청을 누르면 자치구와 행정동, 국공립이나 민간, 가정 등의 시설유형에 따른 결과가 나오는데요. 오른쪽의 상세보기를 눌러 리스트를 보며 집 근처나 직장 근처의 어린이집 위치와 평가를 알아두고 보육아동 어린이집의 정원과 대기자 수, 차량운행여부, 정부지원시설 등을 확인하세요. 


어린이집 준비


상세페이지에서 마음에 드는 어린이집이 있다면 입소대기신청의 빈칸을 작성한 후 신청합니다. 아이 이름과 주민번호, 만 나이를 쓰는데 아직 임신 중이라면 태아를 클릭하여 작성합니다. 주민번호가 없는 태아라도 어린이집 대기신청이 가능하니 어린이집에 일찍 보내야하는 경우라면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수 후 나중에 출생신고를 하고 주민번호가 나온다면 해당 시설에 전화로 알려주면 됩니다.  


어린이집 대기신청

신청 시엔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실명인증이나 아이핀 인증을 미리 해 둡니다. 대기신청 후엔 입소대기신청 결과는 전화나 문자, 입소신청결과조회를 통해 확인합니다. 


유치원 대기신청


도윤이는 임신 때 신청하지 못하고 생후 2개월 쯤에 신청을 해서 대기순번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입소대기신청을 한 후 순번이 되어 연락을 받기까지 대부분 1년에서 2년 걸린다고 합니다. 아마 연락을 못 받은 채 다른 곳에 맡긴 후에 연락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전엔 집 근처의 정원이 미달된 곳에 보내려고 합니다. 좋은 어린이집을 고르는 기준을 몇 가지 정해 결정하려고 합니다. 도윤맘이 찾은 좋은 어린이집을 고르는 기준을 말씀드릴께요. 



어린이집 잘 고르는 기준

  집과 가까운 시설을 선정합니다. 

맞벌이 부부에겐 어린이집이 가까운 곳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등하원시간 또한 출근시간에 맞게 아이를 받아주고, 퇴근시간에도 데리러 오기 편한 곳이 좋은데요. 출근 전 8시 쯤 아이를 맡기고나서 어린이집이 끝나는 시간에 맞게 갈 수 있는 곳으로 정합니다. 자녀가 어느정도 커서 버스를 타는 나이라면 셔틀버스 운행여부도 확인합니다. 급한 일이 있을 때 빨리 접근할 수 있는 거리에 어린이집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교사와 아이의 비율을 확인하세요.

한 교사가 담당하는 아이의 수에 따라 자녀가 어린이집을 잘 다닐지 아닐지가 결정됩니다. 도윤이는 가정 어린이집에서 소수정예로 운영되는 곳으로 정하려고 하는데요. 낯선 곳에서 적응이 힘든 아기가 많은 사람들과 만나야 하는 어린이집에서 지내면 쉽게 상처를 받고 소심해질 것 같습니다. 하루에 10시간 정도 머무를 장소인만큼 자녀가 안전하게, 기분좋은 환경에서 지낼 인원이 있는 곳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를 잘 돌봐주는 선생님인지 파악합니다.

아이와 잘 놀아주는 선생님을 정하는 것이 자녀의 정서발달에 도움이 되지요. 어린이집 교사의 성격과 근무환경도 중요한데요. 선생님이 자주 바뀌는 곳이라면 아기가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녀를 직접 데리고 가서 마음에 드는지 관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문을 했을 때 어린이집에 있는 원아들이 즐거워하고 표정이 밝다면 자녀를 맡길 믿음이 생깁니다. 


어린이집의 교사가 아이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폭언을 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더욱 엄마아빠들의 근심이 커졌는데요. 어린이집을 선정할 때 모든 것을 만족하는 곳을 찾기란 어려울거예요. 빠짐없이 좋은 곳이 아니면 우리 아이를 맡기기에 안심이 되지 않겠지만 결정이 힘들다면 우선순위를 정해보세요. 이웃의 어머니들에게 평판을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도 나쁜 어린이집을 피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