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땀나는 여름철 아토피 피부염 관리법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건강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3. 8. 19. 14:17

본문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자녀는 여름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높은 습도는 가려움증을 악화시키고 목욕 후 보습제를 발라도 금방 땀으로 끈적거려 기분만 불쾌해집니다. 아토피는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증상은 악화되는데요. 가렵다고 피부를 자꾸 긁으면 습진, 구진등이 나타나고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발생합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만성, 재발성 피부로 진행되고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쉽게 예민해집니다. 


여름에 심해지는 습하고 열이나는 습열형 아토피피부염은 땀이 가장 큰 적입니다. 기저귀 발진 또한 기저귀를 차면서 밀폐된 피부에 땀이 나서 습해진 피부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땀이 난 곳을 가렵다고 무의식적으로 긁다 보면 발진이 생기게 되고 세균이 침투할 경우 곧바로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토피 관리법




여름 아토피엔 땀이 나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자주 씻고 보습합니다. 

피부는 여러층의 세포로 되어 있어 이물질의 침범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세포와 세포 사이에는 세라마이드라는 지방층은 수분을 보존합니다. 하지만 아토피가 있는 자녀는 이 세라마이드 성분이 적어 충분한 수분을 머금지 못하여 피부가 건조해집니다. 가려움과 건조함을 동시에 느끼는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되지 않도록 샤워 후 로션이나 크림, 연고로 적절한 보습이 중요합니다. 


더운 날씨에는 땀이 많이 나는 활동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 났을 때 증발하면서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고 땀의 염분이나 젖은 옷이 피부를 자극하므로 통풍이 잘 되는 옷으로 빨리 갈아입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땀이 난 즉시 샤워를 하는 게 좋으며, 미지근한 물로 씻고 가볍게 두드리듯이 물을 닦습니다. 


아토피 예방법


  첨가물이 있는 음식을 멀리하세요. 

휴가기간에 여행을 갔을 때, 집에 있을 때만큼 음식에 신경을 쓰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평소에 알레르기가 있는 자녀라면 밀가루로 만들어진 패스트푸드나 과자 등 화학조미료나 인공감미료, 합성착향료 등의 첨가물이 든 음식을 먹고 피부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음식을 먹었을 때 깨끗한 땀 보다는 독소가 섞인 땀을 배출하기 때문에 더 긁게되고 피부가 민감한 자녀에게 자극이 되므로 찬 음식이나 몸에 좋지 않은 즉석음식 등을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깨끗한 환경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집먼지나 동물의 털, 에어컨 필터에 있는 먼지로 악화됩니다. 자주 청소를 하고 정기적으로 에어컨을 점검하여 필터를 깨끗이 하는 것이 아토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쾌적한 집안 환경이 보송보송한 피부를 만듭니다. 



아토피에 좋은 한약재

가려워서 긁는 증상이 반복되면 피부에 진물이 나고 그 염증이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 항균, 항염효과가 있는 금은화를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흰색의 꽃이 며칠 지나면 노란색으로 변해 금색과 은색의 꽃이 함께 핀다고 해서 금은화라고 불리는 이 약재는 꽃이 피기 직전의 꽃봉우리나 꽃을 채취하여 건조한 것을 한방에서 씁니다. 금은화는 여러가지 세균에 대해 억제작용이 있어 폐렴, 세균성 이질, 설사, 화농성 질환과 두드러기에 효과가 있고 예로부터 발열이나 피부의 종기 등에 자주 쓰인 약재입니다. 


금은화차 만드는 방법


아토피 한약재금은화차


건조한 금은화를 5송이정도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내어 마십니다. 


금은화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차고 면역력이 너무 떨어져 있는 경우에 효과가 없으므로 먼저 기운을 보해준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물이 너무 심해 냄새가 나거나 가려움으로 괴로워한다면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필요합니다. 아토피는 재발이 쉽고 반복되면 만성이 되기 때문에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방 처방에서는 피부 표면까지 올라온 열독을 풀어주는 약재로 가려움을 완화한 후 몸안에 쌓인 노폐물과 열을 배출하고 순환이 잘 되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이미지출처] 금은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