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생후 6개월 이유식 : 아이 간식으로 좋은 고구마, 감자, 단호박, 밤

센스있는 출산과 육아 준비/워킹맘 육아일기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3. 6. 12. 09:30

본문

유아 간식



생후 6개월 즈음 이유식을 먹기 시작하면서 식사시간에 대한 개념을 배우게 됩니다. 자꾸 입으로 무언가를 가져가는 아이들은 먹는 것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기 때문에 식사 시간 사이에 아기 간식을 주게 됩니다. 간식이라고 해서 과자를 먹일 수는 없고 어떤 것을 먹여야 좋을 지 망설여집니다. 엄마라면 아기에게 먹는 것 하나하나가 불안하지요.


아직 단맛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가 과자 등을 자꾸 먹다보면 달콤한 간식만 좋아하고 이유식을 먹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단 성분이 적은 간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간식에도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간식이면 더욱 좋겠지요? 중기이유식이 되었다고 해서 갑자기 밥알이 굵어진다거나 농도가 되지거나 하면 안되는 것처럼 간식도 유념해서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유식을 덜 갈아서 먹였더니 그대로 변으로 나와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었거든요. 갑자기 바뀌는 것은 적응력이 늦은 아이에게 부담이 되므로 천천히 그리고 서서히 변화를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간식, 6개월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도윤이는 하루에 6번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밥 먹는 때를 정해 규칙적으로 먹이고 있는데요, 아침 6시에 일어나서 분유를 먹고 10시에 이유식과 분유를 함께 먹습니다. 그 후에 분유와 간식을 먹고 저녁 6시에 이유식과 우유를 먹입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 분유를 먹는 것으로 하루에 6번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도윤이가 6개월이 되자 분유와 이유식만으로  채워지지 않는 식탐이 생겼습니다. 한 날, 고구마를 으깨서 줬더니 단 맛이 좋은지 몇 번이고 입을 벌려 먹는 것을 보고 간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감자와 고구마를 삶아서 으깬 것을 주었습니다. 아직 이가 나지 않아 으깬 음식을 오물오물하다가 그냥 넘기므로 바로 먹을 수 있도록 으깨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윤이는 간식이 몸에 잘 맞는건지 간식을 먹은 날에는 잘 자더라고요.


이유식 추천

엄마가 만든 간식이 좋습니다. 


일어나자마자 간식을 먹이거나, 자기 직전에 먹는 것은 피하도록 하며 식사와 식사 사이에 먹입니다. 규칙적인 식사 안에서 일정한 시간을 정해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하루에 먹는 음식 중 간식이 차지하는 열량은 10~15%정도가 알맞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초콜릿이나 과자, 음료수는 당도가 높아 하루에 먹어야하는 열량을 훌쩍 넘기기도 하고 여러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이라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무엇인지 분간하기도 어렵습니다. 


 중기 대표 채소 간식: 고구마, 감자, 단호박, 밤


고구마 등은 찌거나 삶아서 으깨서 숟가락에 조금씩 떠 먹입니다. 물에 넣어 삶거나 찜통에 넣고 삼발이에 올려두고 찌는 방법 두가지가 있는데요, 감자와 옥수수는 물에 삶는 것이 더 촉촉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와 밤, 단호박은 찜통에서 쪄야 단맛이 더 납니다. 단 맛을 더 내기 위한 간이나 소금을 넣지 않습니다.


1.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 푹 익혀줍니다.


추천 이유식


2. 으깨서 먹입니다.


이유식 고구마 고구마 이유식


 중기 대표 과일 간식 : 배, 사과, 복숭아, 바나나


배와 사과는 강판에 갈아 살짝 익혀서 먹입니다. 바나나는 부드러워서 그냥 먹이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숟가락이나 포크로 으깨어서 먹입니다. 복숭아도 털을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갈아 먹입니다. 


아이 과일



음식 알레르기 반응에 주의하세요.

식사를 하다보면 반드시 먹여야 하는 영양소의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진 뿐만 아니라 설사나 배앓이,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을 때 먼저 아이가 어떤 음식에 반응이 나타났는지 확인을 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달걀, 콩, 우유 외에도 쌀, 밀, 설탕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거나 적은 양에는 괜찮다가 어느정도 먹었을 때 반응을 보이는 경우도 있어 더욱 주의합니다. 꼭 필요한 영양소라면 대체로 먹일 수 있는 음식을 알아두고 영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견과류나 꿀 등의 돌 이전에 먹이면 안 되는 음식들은 절대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 책이나 인터넷 정보에도 다양하게 나와있으니 꼭 참고해서 아이의 개월 수에 맞는 간식을 먹이도록 하세요. 요즘에는 시판되는 간식도 개월 수에 따라 분류되어 나오기 때문에 쉽게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