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역력 높이는 봄철 체온 조절 방법 3가지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건강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3. 4. 30. 09:00

본문

일교차가 큰 봄, 낮에 20도 까지 올라간다는 뉴스를 들었는데 막상 나오면 추운 것 같고, 옷을 얇게 입히기도 두껍게 입히기도 애매한 날씨죠? 어리면 몸이 따뜻해서 차가운 곳에서 키워도 된다고 하는 말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아요. 예전보다 어린이들의 평균 체온이 1℃ 이상 낮아졌다고 해요. 더이상 체온이 높아서 시원하게 키워도 된다는 말은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뜻이에요. 어릴수록 체온조절 능력이 부족하고 추운 공기에 몸이 쉽게 차가워 지기 때문에 손과 발, 몸을 따뜻이 하여 신체의 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1.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을 먹습니다.


잘못된 식생활은 저체온을 유발합니다. 더운 여름에도, 추운 겨울에도 아이스크림을 찾으며 잘 먹는다면 체온이 낮아질 수밖에 없어요. 여름에도 더워서 냉장고에서 막 꺼낸 물이나 얼음을 넣은 탄산음료를 찾는 아이도 마찬가지예요. 평소에 물을 마시더라도 냉장고에서 꺼내서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 실온에 맞게 마시는 것을 한의학적으로 권하고 있어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 대추, 생강

대추, 생강을 차로 마시면 몸을 데워줍니다. 대추차를 자기 전에 마시면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숙면을 도와줍니다. 생강은 체온을 높여 혈액순환을 도와 감기 외에 수족냉증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양파, 파, 닭고기, 된장, 홍차, 우롱차 등도 성질이 따뜻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코코아가 들어있는 핫초콜릿도 많이 마시면 안되겠지만 추위를 없애줍니다.


대추 생각차


몸을 차게하는 음식 : 보리차, 우유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우유는 몸이 찬 사람에게 몸을 더 차게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막으려면 우유를 데워먹거나 두유를 마시도록 합니다. 두유에 들어있는 콩은 열을 나게 도와줍니다. 보리차를 마시면 장을 차게 만들고 이는 장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차갑다면 보리차 대신 끓인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2. 많이 움직이는 습관을 가집니다.


대중교통과 자가용을 많이 타면서 예전보다 덜 걷게 되었죠? 조금이라도 덜 걷기 위해 몇 정거장 되는 거리를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는 경우도 많습니다. 몸을 움직이면 근육에서 열이 발생하고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는 것이 좋겠죠? 하루 20분 정도 계단 오르내리기나 가벼운 산책으로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요. 손이 쉽게 차가워진다면 손뼉을 치는 방법이나 손을 비비도록 알려주세요. '쎄쎄쎄'를 알려주고 손뼉을 치면 어느새 손이 따뜻해진답니다.


@Visionstyler Press


3. 내의를 입히고 배를 따뜻하게 해요.


겨울에는 내의를 입히지만 덥다고 티셔츠 달랑 한장을 입히면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가 감기가 걸리는 원인이 됩니다. 아직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여벌옷은 필수에요. 또한 두꺼운 옷을 입히기 보다는, 가벼운 옷을 두세겹 겹쳐 입히는 것이 몸도 가볍고 좋아요. 봄에 입힐 수 있는 내복이나 7부 내의를 준비하세요. 또한 몸이 차면 배가 아픈 경우가 많은데요. 복통이 있다면 손으로 배를 살살 문질러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