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환절기 감기 치료를 위한 좋은 습관 키우기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생활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2. 11. 22. 19:35

본문

연일 찬바람과 서늘한 기온으로 하루가 다르게 추워지는 계절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영하의 온도로 떨어지는 밤과 영상으로 올라가는 낮의 일교차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저하시키는데요. 그러다보니 환절기감기에 걸리는 아이들이 늘고 있어요.


 마지막 한 달을 잘 마무리 해야 하는 시점에서 아이가 아파서 학교에 못가거나 소아과 병원을 찾아가면 엄마는 속이 많이 상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감기에 걸렸을 때는 충분히 면역력을 키워주면서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우선 아침에 유치원이나 학교에 갈 때 갑자기 찬바람을 맞으면 기관지에 좋지 않아요~ 감기는 호흡기에서부터 온다는 것 아시죠?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 잊지 마세요 ~

 

아이 감기 치료를 할 때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나쁜 예와 좋은 예를 알려드릴게요.

 

 감기 치료의 나쁜 예

 

1. 감기가 걸렸다 싶으면 미리 종합감기약을 먹인다.

2. 아이가 미열이 나도 해열제를 먹인다.

3. 병원에 진료 받으러 가서 빨리 낫게 해달라고 주사를 맞힌다. 

4. 콧물이 나면 무조건 흡입기로 빼준다.

5. 추우면 감기에 잘 걸리기 때문에 옷을 많이 껴입힌다.

 

왜 이렇게 하면 안될까요?

감기를 건강하게 앓는 것, 이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환절기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아이의 자체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적인 약물 의존이나 주사를 맞으려고 하는 행동은 체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므로 심하지 않다면 집에서 엄마의 생활 관리법으로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분별한 항생제, 해열제 남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몸에서 열이 나는 이유는 침입한 바이러스의 활동력을 낮추고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면역기전이 일어난다는 증거입니다. 감기로 열이 난다고 해서 해열제부터 먹이게 되면 아이의 몸은 질병과 싸울 힘을 잃게 됩니다.


하지만 엄마들은 아이가 고열로 오를수록 불안해지는데요. 이때는 조금더 아이를 여유롭게 지켜보면서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아이 몸에 열이 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입니다.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하면서 열이 자연적으로 떨어지도록 도와주세요. 

열을 떨어뜨린다고 옷을 완전 벗기고 갑자기 차가운 물수건을 몸에 대거나 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의 땀구멍을 막아서 아이의 열이 발산되지 못하게 막아버리니 주의하세요. 

 

 그렇다면 이번엔 감기 치료의 좋은 습관에 대해 더 알아볼까요?

 

1. 물과 비타민 A,C,E 등이 풍부한 음식을 먹인다.

2. 감기에 걸려도 씩씩하게 뛰어놀게 한다.

3. 감기약에 의존하지 않고 건강하게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열이나면 최소 3~4시간 정도 충분한 물을 먹여 발열이 되도록 유지해주며, 미지근하거나 약간 따뜻한 물수건으로 아이 몸을 마사지해준다.

5. 부드러운 음식을 먹여 소화력을 돕고 기운을 북돋아 준다.

 

아이들은 감기에 앓는다고 해서 하루종일 누워만 있지 않아요. 그만큼 에너지덩어리이기 때문이죠. 어른들은 "아이들은 열만 떨어지면 아무렇지 않는다는 듯 활기차게 논다" 고 말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휴식을 취하거나 아무 활동도 못하게 막지 말고, 자연스럽게 집안에서 활동하며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때요? 감기 건강하게 앓는 방법 이제 아시겠죠?

 

아! 감기 이야기를 하다보니 현재 한국 멜로영화 중에서 가장 많은 관객을 모으고 있는 "늑대소년"이 생각났어요. 거기 여주인공은 호흡기가 안좋아 치료차 시골로 내려오게 되는데요. 감기도 호흡기 질병이기 때문에 빨리 낫기 위해서는 실내 공기가 청결해져야 해요. 1시간에 1~2번은 환기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  



 

 

영화관 같이 환기가 안되는 곳은 감기 걸린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안좋은 공간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구요~. 아직 영화를 못본 맘들이라면 영화가 한창 롱런 중이니 조금 기다렸다가 보셔도 괜찮을 거예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