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순산에 도움을 주는 임신부의 건강 생활습관 6가지

본문

반응형
SMALL
요즘 아이누리한의원 본사에서는 좋은 소식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바로 ! 누리패밀리에게도 새 생명의 씨앗이 자라고 있다는 사실! 호호~ 우리 호호누리맘에게 아기가 생겼습니다. 축하드려요 짝짝짝~ 

아직 배도 나오지 않은 호호누리맘이지만 홀몸일 때와 비교해서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만큼 뱃속에 아기를 가진 예비엄마라면 누구나 먹는 것, 운동하는 것 등 생활 전반을 모두 주의깊게 각하고 행동해야합니다.

오늘은 예비엄마가 될 임신부의 건강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순산 도움되는 습관불룩 나온 배만 봐도 흐뭇할 것 같네요~

 순산을 돕는 임산부의 가장 좋은 생활습관은 걷기입니다.

걷기임산부에게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꾸준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전신의 근육을 단해주어 체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임신 후기에 운동량이 적으면 순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산책, 계단 오르내리기 등 일상생활서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천천히 자주 걸으면 산모도 태아도 건강해지겠네요~

임산부 건강 관리이렇게 뛰는 건 안되지만 가벼운 운동은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올바른 걷기자세의 tip

임산부는 걷는 자세도 보통사람들과 차이를 두어야 한답니다.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배를 등 쪽으로 잡아당기는 느낌으로 걸어야 허리에 부담이 없어요. 머리를 숙이고 걸으면 목과 어깨 근육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시선은 5~10cm 전방을 보고 턱은 살짝 드세요. 양팔을 가볍게 앞뒤로 흔들면서 상체 근육과 관절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폭을 넓게 걸어야 혈액순환에 좋은데, 골반뼈가 앞뒤로 나왔다 들어갔다 반복되기 때문에 산도 넓어져 순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의 순산을 위해서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단을 짜야 합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고단백·저칼로리 음식, 철분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우유, 치즈, 멸치, 두부, 시금치, 미역, 조개, 콩, 달걀, 녹황색채소 등을 임신 중에 먹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짜게 먹으면 안된다는 사실 아시죠? 특히 임신 후기에 접어들면 부종이나 정맥류 증상이 심해지는데 이때 짜게 먹으면 물을 많이 마시게 되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혈압에도 영향을 미쳐 임신중독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싱겁게 먹어 수분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고령 임신부는 몸의 변화를 체크해야 합니다. 

고령 임신부는 통계상 태반조기박리, 전치태반의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임신 후반기에 들어서면 출혈이 나타나는지 수시로 살피고 약간의 출혈이라도 보이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출산예정일 2주 전후는 정상 분만이 가능하므로 출산 신호가 오면 당황하지 않고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태반 조기 박리란?

태반은  태아가 분만되고 난 뒤 떨어지는 것이 정상인데 아직 태아가 만출되기 전에 태반이 떨어지는 것을 태반 조기 박리라고 합니다.

전치태반이란?

태반이 자궁 출구에 매우 근접해 있거나 출구를 덮고 있을 때를 말합니다. 전치태반이 발생했을 때 자궁 출구가 열리게 되면 출혈이 있게 됩니다.

 임신부는 마음의 안정이 중요합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여성이 조산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80%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궁에서 스테로이드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자궁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세포의 수용체들을 자극하게 되는데, 만성 스트레스인 경우 이 수용체들이 과도한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여유 있게 생활하며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가족들의 노력도 필요하겠죠?

임산부 건강 관리

 임신 중의 정기검진은 필수로 받도록 합니다.

임신 중에는 그 주기에 맞춰 검진해야 할 사항이 있기 때문에  체중과 혈압을 재고 각 시기에 필요한 적절한 검사를 실시해 임신부에게 다른 질병은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자궁과 태아의 상태를 점검해 이상이 발견될 경우 신속한 조치가 중요하며, 검진을 게을리 했을 경우 임신부가 당뇨병이나 고혈압, 임신중독증 같은 질병을 앓게 되면 조산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부 검진

 임신 후기에는 부부관계에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후기의 부부관계는 자궁을 수축시켜 조기파수를 일으킬 염려가 있고, 감염이나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성관계는 자제하고 관계를 갖더라도 깊은 삽입이나 자극, 격렬한 움직임은 피해야 합니다.

순산을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자연분만으로 태어난 아이가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이보다 더 건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이들이 천식위험이 높다는데 사실일까요? 

그 해답을 아이누리 한의원 부천점 김미림 원장님이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