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아 당뇨 원인과 증상, 당지수 낮추는 식이요법

본문

반응형
SMALL

소아당뇨의 원인과 증상

소아당뇨의 원인

당뇨는 인슐린 분비나 인슐린 작용의 장애로 혈당이 상승하는 질환으로 원인에 따라 1형 당뇨병, 2형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 유전자 이상에 의한 당뇨병 등으로 구분됩니다. 1형 당뇨병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면역시스템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을 공격하여 인슐린의 분비가 줄어듭니다. 2형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고 인슐린에 반응하는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소아기에는 성인기와 달리 1형 당뇨병이 가장 흔하나 최근에는 비만이 증가하면서 청소년을 중심으로 2형 당뇨병의 빈도가 높아지고 있고, 전체 당뇨 환자 중 약 2 %가 15세 이전에 발병한다고 합니다.

 

소아당뇨의 증상

당뇨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식, 다음, 다뇨, 체중감소 입니다. 에너지원이 되어야 할 당분이 세포에서 사용되지 않고 혈중에 돌아다니는 상태이므로 세포는 에너지가 없다고 인식해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음식을 많이 먹게 됩니다. 혈중에 많은 당분들은 결국 수분과 같이 빠져나가 소변량이 많아집니다. 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같이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계속 음료수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하려고 하게 됩니다. 소변으로 빠져나간 당 대신 에너지원으로 몸속의 단백질을 사용하게 되면서 체중도 줄어듭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지수 낮추는 법

소아당뇨 식이요법, 당지수 낮추는 방법

당뇨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식이요법입니다. 당뇨를 가진 소아청소년 중 비만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무엇보다 계속해서 성장을 해야하기 때문에 당지수는 낮지만 균형있는 식단과 규칙적인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소아당뇨 식이요법

소아당뇨 식이요법1. 흰밥<잡곡밥 / 흰빵<통밀빵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당지수가 높은 흰쌀보다는 당지수가 낮은 현미나 잡곡이 좋습니다. 밀가루 또한 통밀가루가 좋습니다. 잡곡밥은 쌀밥보다 섬유소도 2-3배 많아 포도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감소시켜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적게 상승시킵니다.

 

소아당뇨 식이요법

소아당뇨 식이요법2.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황색채소

식이섬유는 소화의 속도를 늦춰주고 지방과 탄수화물의 흡수를 방해해 식후 혈당을 천천히 올라가게 합니다. 식이섬유와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은 풍부하고 열량이 적은 녹황색채소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를 샐러드로 먹을 경우 칼로리와 당분이 높은 드레싱을 주의합니다.

 

소아당뇨 식이요법

소아당뇨 식이요법3. 주스 보다는 생과일, 당도 높은 과일 섭취주의

당분이 추가로 첨가 된 주스나 통조림보다는 신선한 과일이 좋습니다. 주스를 마실 때에는 무가당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일에는 탄수화물이 많아 과량으로 섭취하면 혈당을 올립니다. 특히 열대과일과 같은 당도 높은 과일의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소도 풍부하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당뇨 식이요법

소아당뇨 식이요법4. 조리할 때 레몬즙이나 식초 이용

과다한 염분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요리할 때 소금 대신 허브, 향신료, 레몬, 식초로 맛을 냅니다. 특히 인공 조미료를 최소화 합니다.

 

소아당뇨 식이요법

소아당뇨 식이요법5. 저지방 식이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함유된 육류, 난류, 가공육류, 내장류, 어패류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육류 섭취 시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조리 시 지방과 껍질, 콜레스테롤이 높은 내장을 제거하고 찌거나 데쳐서 조리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의 일종인 중성지방을 낮추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므로 일주일에 2번 이상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삼치, 정어리, 청어 등)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아당뇨에 좋은 생활습관

소아당뇨 생활관리

체중과 혈당, 콜레스테롤,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절한 열량을 영양소별로 골고루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활동하는 것입니다. 가을 바람이 제법 추워지고 있습니다. 추운 날씨는 인체에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집안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활동량은 주는데 간식의 양이 많아지기 쉽습니다.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팁 하나! 청소년들이 음료수로 인해 과당섭취가 늘고 있다고 해요!

당섭취를 줄이는 법을 함께 알아보아요!

 

하루 당 섭취량 '청소년 과당 섭취 위기, 당섭취 줄이는 법'

당섭취 줄이는 법 날씨가 더워지면서 시원한 음료수를 찾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무심코 먹는 음료수에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당류는 체내 에너지 공급원으로 식품 내 존재하는 모

inuri.soaworld.com

 

팁 둘! 실내에서 활동량을 늘려주는 생활습관을 알려드릴게요.

소아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소아비만도 주의해야 한답니다!

 

겨울철, 활동량을 늘려주는 생활습관 7가지

【겨울, 소아비만 주의보】 날씨가 추워지면 야외 활동은 물론 신체 활동량이 자연스레 줄어들게 됩니다. 성장기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은 올바른 생활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이 중

inuri.soaworld.com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