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만한 아이들(Scatterbrained Children) 1편_산만한 아이 vs ADHD

아이면역/아이 건강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9.06.28 12:12

본문

...더보기

학교/유치원 참관수업을 갔다가 가만이 앉아 있지못하고 계속 엉덩이 들썩거리며 손가락을 꼼지락거리는 우리 아이를 보고 우리 아이 너무 산만한 것이 아닌지 걱정하고 돌아오는 부모님들이 많으세요. 그럼 ‘산만한 아이들(Scatterbrained Children)의 정서와 행동을 안정시키는 방법과 한의학적 치료법에 대해서 3편에 걸처 알려드립니다.


산만한 아이들(Scatterbrained Children)1편 산만한 아이 vs ADHD

산만한 아이’ vs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질환이 있는 아이의 차이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대부분 부모님들이 특히 남자 아이를 둔 부모님이라면 한번쯤 아이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다소 산만해 보여 '혹시 우리 아이가 ADHD는 아닐까?'하는 걱정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특별한 의학적 근거 없이 막연한 마음으로 괜히 불안해 하시거나 자책하시는 부모님들도 생각보다 많으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산만한 아이들(Scatterbrained Children) 1편에서는 단순히 산만한 것과 ADHD의 차이를 우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 단순하게 부모님이 일상 생활 속에서 보기에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좀 산만하다고 해서 바로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질환이 아닙니다. 특히 어떤 특정한 행동 한 두개를 ADHD의 판단 근거로 해서, 해당되는 특정한 증상이 있으면 ADHD이고 아니면 ADHD가 아니다라고도 할 수 없어요. 

 

ADHD에 대한 좀 더 상세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이누리한의원 옮김

ADHD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다음과 같이 내려지게 됩니다.

 

  1. 가정: 부모님의 아이에 대한 상세한 일상 생활이나 문제의 상황 보고 및 전문가의 심층 평가
  2. 단체생활: 유치원이나 학교 생활을 할 때 나타나는 아이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면밀한 평가
  3. 임상심리: 전문가에 의한 임상심리평가 등을 통해서 종합적으로 내려지게 됩니다.

ADHD에 대한 평가를 위한 선별검사(Screening Test)

ADHD에 대한 평가를 위한 선별검사(Screening Test)

 

ADHD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 선별검사(Screening Test) [주의력 결핍증상 평가] [과잉 행동 증상 평가]를 합니다. 선별검사를 통해서 각각 최소한 5~6개 이상의 항목에 그렇다라고 해당되는 경우, 단순하게 산만한 아이의 범주를 넘어서는 ADHD로 진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더욱 정확한 평가를 위해서 가까운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여서, 보다 전문적인 검사와 상담 및 적극적인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의력 결핍 증상 평가]

 

  1. 물잔을 자주 엎지르는 등 부주의로 인한 실수를 잘한다.
  2. 집중을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
  3.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못한다.
  4. 과제나 심부름 등 시킨 일을 끝까지 완수하지 못한다.
  5.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6. 지속적인 정신 집중을 필요로 하는 공부나 숙제 등을 싫어하거나 회피하려고 한다.
  7. 자주 쓰는 필요한 물건을 자꾸 잃어버린다.
  8.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가 흐트러진다
  9. 일상적으로 해야 할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과잉 행동 증상 평가]

 

  1.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앉은 자리에서 계속 꼼지락거린다.
  2. 제자리에 있어야 할 때 마음대로 자리를 뜬다.
  3. 안절부절못하거나 가만히 있지 못한다.
  4. 집중을 하지 못하거나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 못한다.
  5. 끊임없이 움직인다.
  6.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7.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규칙을 어긴다.
  8. 질문이 끝나기 전에 불쑥 대답한다.
  9. 다른 사람의 활동에 끼어들거나 방해한다.

 

우리 아이가 너무 산만한 것은 아닌지 ADHD인지 걱정이 되신다면 위 선별검사(Screening Test) [주의력 결핍증상 평가] [과잉 행동 증상 평가]를 우선 진행해 보세요. 하지만 ADHD증상의 진단은 단순하게 내릴 수 없습니다. 정확한 판단은 전문의료기관을 방문하셔서 진단받으셔야 해요.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아이들은 어른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꼭 한번 생각하고 평가를 진행해 보세요..너무 기준을 높게 잡으시고 평가를 하시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ADHD에 해당 될지도 몰라요~ 주변의 아이들도 잘 살펴보시면서 기준을 잡으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편에서는 산만한 아이들(Scatterbrained Children) 2편_ADHD 한의학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움말: 아이누리한의원 황만기

지식iN 문의하기: https://bit.ly/2xhTJa2

 

황만기 한의사 프로필 : 네이버 지식iN

지식iN 전문가 프로필을 볼 수 있어요!

kin.naver.com

 

이전글 보기

2019/06/28 - [아이면역/아이 건강 관리 ] - 산만한 아이들(Scatterbrained Children) 1편_산만한 아이 vs ADHD

2014/10/07 - [아이면역/아이 생활 관리 ] - 집중 못하는 아이, 가정에서 어떻게 도와줄까?

2014/07/07 - [아이면역/아이 건강 관리 ]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ADHD치료와 생활관리 방법

2013/08/29 - [아이면역/아이 생활 관리 ] - 모유수유와 DHA 섭취가 ADHD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2013/04/06 - [아이면역/아이면역~ 궁금해요 ]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한방으로 치료할 수 있나요?

2013/02/02 - [육아 이야기/마음을 키우는 감성] - 수업 시간에 산만한 학생, ADHD 탓일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