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신부가 주의해야 할 약물 섭취 가이드

육아 이야기/엄마 키우는 모성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5. 8. 3. 18:30

본문

임신과 동시에 즐겨 먹던 많은 것들과 이별을 하게 됩니다. 특히 두통이나 복통 등 미미한 증상에 챙겨 먹었던 약들도 꼼꼼히 따지고 살펴서 먹어야 합니다. 파스나 연고도 조심해야 해요. 무심코 먹었다가는 태아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거든요. 임신 시 조심해야한다고 알고는 있지만 어디까지 먹어야 하는지 혹시라도 임신 전부터 복용하던 약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등등 임신부가 주의해야 할 약물 섭취 가이드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임산부 약


 임신 중 약물복용 시기

임신 초반인 4주까지는 착상기로 약물복용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태아가 유산이 되거나 기형을 유발하는 등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 5주~10주는 태아의 신체기관이 대부분 완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약물복용에 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기형을 유발하는 물질에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임신 중 올바른 약물 복용법

1 가능한 담당의사에게 처방받은 약만 복용하고, 복용법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좋아요.

2 캡슐이나 알약은 삼키기 전에 물을 마시고 약을 삼킨 후 물을 한 컵 정도 더 마셔야 적절히 흡수된 후 빨리 씻겨 나갑니다.

3 약은 눕거나 앉아서 먹었을 때보다 서서 먹는 것이 몸 속에 짧게 머무르니 꼭 서서 드세요.

4 임신 중 약물복용에 관한 궁금증은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운영하는 한국마더세이프(www.mothersafe.or.kr) 전문상담센터에 문의하세요.


임신 약


 임신 중 복용해도 괜찮은 약

소화제

임신 막달이 다가오면 아이가 커지고 장기는 뒤로 밀려서 소화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은데요. 혹시라도 과식을 했다면 더부룩한 속을 그대로 참기보다는 정제나 드링크 소화제 정도는 마셔도 괜찮습니다. 소화제의 주성분은 효소로 위에서 음식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거든요. 미리 약국에서 임신 중임을 알리고 가능한 약을 구입해서 드세요.


감기약

임신 중 가장 조심스러운 병 중에 하나가 바로 감기입니다. 감기약에는 매우 다양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가능한 먹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감기 증상으로 열이 나거나 기침이 심해지면 오히려 태아에게 더욱 나쁜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감기 증상이 있을 때는 임신 중임을 알리고 약을 처방받아 먹고 빨리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독감주사 역시 임신부에게도 가능한 약이기 때문에 미리 맞아 독감을 예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변비약

임신을 하면 꼭 챙겨먹는 영양제 중에 하나가 철분제입니다. 철분제는 변비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꼭 물을 자주 많이 먹는 것이 좋은데요. 증세가 심하다면 변비약을 먹을 수도 있어요. 한 두번 복용하는 것은 괜찮거든요. 하지만 자주 복용하면 자궁수축을 일으켜 위험할 수 있으니 너무 자주 드시진 마세요. 장의 연동을 촉진해 배변을 돕는 락툴로즈나 차전자피, 비사코딜 등을 드시면 됩니다.


임산부 약 복용


상처치유연고

임신 중에도 넘어지거나 칼에 베이는 사고가 있을 수 있어요. 임신했다고 상처치유연고도 바르지 않으면 요즘처럼 더운 날에는 덧날 수 있으니 상처를 아물게 하는 상처치유연고를 바르세요. 상처치유연고 중에는 자연재료를 사용해 만든 것도 있으니 찾아보시고, 없다면 스테로이드제 성분이 적게 들어간 것으로 선택하세요.스테로이드 성분도 장기간 바르면 부족용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피임약

임신 초기에 임신인줄 모르고 먹은 피임약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피임약에 남성호르몬 영향이 있어 여아인 경우 성기가 남성화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었으나 요즘에 사용되는 피임약은 용량이 적고 안전하므로 태아기형발생에 큰 영향이 없습니다.



임신을 하면 모든 것이 조심스러워지지만,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특히나 요즘에는 잘못 먹은 약 하나 때문에 큰 병에 걸리거나 장애를 가져오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의사가 처방한 대로 먹는 약은 태아와 산모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괜한 걱정으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앞에서 말씀드린 전문 상담센터에 문의하시거나 담당의사에게 문의하세요. 건강한 임신기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