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력 안 좋은 아이, 안경끼는 시기와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본문

반응형
SMALL

사람은 눈이 없으면 아무것도 볼 수 없기 때문에 어떤 행동조차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눈은 굉장히 중요한 신체부위 중 하나인데요. 만약 아이의 시력이 안 좋다면 부모는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아이가 초등생, 중고생이라면 당연히 안경을 착용시키도록 해주겠지만 어린 아이라면 말이 달라집니다. 어린 아이에게 안경을 끼워줘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리고 어떻게 검사해야 하는지 등 헷갈리는 부분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게다가 말이 통하지 않는 유아라면 더욱 상황 파악이 힘들어요. 눈이 잘 안보이는지, 시력이 나쁜지 확인할 방법조차 많지 않습니다. 시력이 안 좋은 아이, 어떻게 해야하며 안경은 언제부터 써야 좋을까요? 오늘 아이누리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시력에 관한 이야기와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력이 나쁜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생후 36개월 미만의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아이의 시력을 쉽게 파악하기 힘들어요. 왜냐하면 정확한 의사소통이 힘들기 때문이예요. 하지만 아이가 어디에 잘 부딪힌다거나 TV를 볼 때 가까이에서만 볼 수 있다거나, 똑바로 보지 않고 삐뚤어진 시선으로 바라보는 등,행동을 보고 아이의 눈 상태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행동이 지속된다면 아이의 시력이 나쁘다고 판단되며 곧바로 안과에 방문해서 시력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아이 시력


만약 아이에게 원시나 근시, 난시가 있다면 나이가 어려도 안경을 껴야 합니다. 안경을 끼는데에는 특별한 시기가 없는데요. 왜냐하면 시력 교정을 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 뿐만 아니라 시력이 계속해서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시력이 나쁜 상태에서 시력교정을 해주지 않으면 눈이 피로해지고 사물을 올바르게 보는 습관이 배지 않아서 계속해서 시력이 나빠질 수 밖에 없어요.

또한 사물을 볼 때 표정을 일그리게 된다거나 두통을 유발하는 등 일상생활이나 학습능력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과 치료, 그리고 3개월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면서 아이의 상태를 지켜봐주세요. 사시의 경우 초기에 발견할수록 치료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니 아이의 시력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가져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안경 언제부터?

아기 안경


아이가 너무 어리다면 안경끼는 것을 아예 거부합니다.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으니 그냥 손으로 안경을 벗어버리는 것이죠. 그래서 대부분 나이가 조금 들어서 의사소통이 되는 어느 정도 되는 순간부터 안경을 씌우는 부모들이 많아요. 사실 아기가 안경을 언제부터 써야된다는 가이드라인은 없습니다. 다만 시력교정이 필요하다면 그때부터 착용하는 것이 맞아요. 정말 어린나이에 사시를 가지고 있다면 생후 채 1년이 되지 않아도 안경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만약 아이가 조금이라도 눈에 이상이 생긴 것 같나요? 그렇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세요. 아래 증세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꼭 아이를 안과에 데려가서 진료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 생후 2개월 이후, 한쪽 눈의 시선이나 초점이 바르지 못한다.
□ 생후 3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사물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거나 눈을 맞추지 못한다.
□ 생후 3~6개월 아이가 사물을 볼 때 고개를 기울이거나 옆으로 바라본다.
□ 만2~6세 아이가 TV를 멀리서 보지 못하고 눈앞에서 본다.
□ 눈을 자주 깜짝이거나 찌푸린다.
□ 햇빛이나 기타 빛에 한쪽눈만 찡그려 반응한다.
□ 걸을 때 어디에 걸려 자주 넘어지는 편이다.


눈 건강에 좋은 3가지 음식

아이의 눈이 좋지 않아서 어릴 때부터 눈에 좋은 음식을 챙겨주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물론,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은 아이의 눈을 보호해주고 시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하지만, 나빠진 시력을 확연히 좋아지게 하는 음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너무 큰 효과를 바라기보다는 꾸준히 섭취하게 하면서 시력 교정, 눈 건강에 좋은 습관이 필요합니다.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볼까요?

블루베리

블루베리 효능


눈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블루베리'인데요. 블루베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을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데요.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도우며 눈의 피로를 풀어줘서 눈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당근

당근 눈건강


예전부터 눈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식품은 다름아닌 '당근'입니다. 당근에는 비타민A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 A는 눈의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레티놀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레티놀이 없다면 사람의 눈은 명암을 구별할 수 없는데요.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야맹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근을 자주 먹으면 야맹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시력을 좋아진다는 확실한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그래도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눈 건강이 나빠지지는 않겠죠?

등푸른 생선, 연어

연어 시력


눈 건강하면 녹색 채소나 과일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더 많은데요. 사실 등푸른 생선 고등어나 연어도 눈 건강에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오메가-3" 때문인데요.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으로 눈 질병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연어를 자주 섭취하면 눈 망막이 보호되고 시력 감소를 막아준다고 하니, 아이들에게 가끔씩 섭취해도록 해주세요 ;)

아이의 눈과 시력은 인생을 좌지우지할만큼 중요합니다. 시력이 낮거나 사시 등 눈에 문제가 있으면 발견하는 즉시 안과와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시기를 놓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예요. 또한 평소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시력에 좋은 습관을 길러서 최대한 눈이 안 좋아지는 것을 예방해주세요. 아이의 건강이 곧 부모의 행복입니다. 꼭 눈과 몸 모두 건강한 아이로 키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