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골이 심한 아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건강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5. 3. 6. 16:30

본문

가끔 어린 아이가 코를 골면 귀엽게만 느껴집니다. 어른들이 코를 골면 시끄럽고 듣기 싫지만 아이가 새곤새곤 코를 골면 귀엽기만 하죠. 하지만 아이의 코골이가 너무 심하다면 심각하게 생각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평소 조금씩 코를 고는 것은 상관없지만 그 빈도가 높고 소리가 심하다면 분명 코에 이상이 생긴 것입니다. 특히 성인보다 어린아이를 더 신경써야해요.

그렇다면 아이의 코골이는 어떻게 신경써줘야 할까요? 코골이라고 해서 곧바로 병원에 가기보다는 코골이가 발생하는 이유와 심각성을 미리 체크하고 생활습관을 먼저 개선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오늘 아이누리한의원에서 소개하는 코골이 정보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건강한 코를 선물해주세요. 아래부터 차근차근 알아볼까요?


코골이 심한 아이, 이유는 무엇일까?

코골이는 왜 생기는걸까요? 코골이가 생기는 이유는 잠을 자는 도중, 목젖이나 목구멍, 편도, 입천장 등 공기 압력에 의해 떨리면서 소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코골이가 자주 생기는 경우는 아이가 하루동안 왕성하게 활동을 하여 피곤하거나 감기에 의해 목이나 편도, 코에 염증이 생겼을 때에도 자주 생겨납니다. 코골이는 겉으로 보기에는 심각한 병처럼 느끼지 않고 단순히 잘 때 나는 소리로 느껴 무심하게 넘어갈 수도 있는데요.

코고는 아기


하지만 아이들의 코골이를 방치하게 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코골이 소리 때문에 아이 자신이 잠을 잘 못자서 수면의 질이 떨어져 성장에 방해가 된다거나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으로 위험한 상황에서 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의 코골이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요?


아이 코골이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나요?

아이가 심각하게 코를 고는 행동을 방치하면 수면 방해 뿐만 아니라 우울증이나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아, 소아 코골이의 원인은 편도 내부에 있는 아데노이드가 비정상적으로 커져서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된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줘야겠죠? 어떤 방법이 아이의 코골이를 없애줄 수 있을까요?

1. 되도록 높은 베개를 피하세요


코골이 치료


만약 아이의 코골이가 심하다면 아이의 베개가 너무 높지 않은가 확인해보세요. 베개가 너무 높으면 코로 산소공급이 잘 안되서 호흡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거든요. 베개의 높이는 약 2cm 정도가 적당하며 아기가 만약 돌 이전이라면 더 낮은 베개를 이용하게 해주세요. 코를 고는데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자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똑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해줘야합니다. 엎드려자면 오히려 목구멍이 좁아지고 숨쉬기 불편해져서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건조하지 않은 환경으로 비염을 예방해주세요


코골이 가습기


겨울철에는 집안에 너무 건조해서 아이들이 숨쉬기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이에요. 그러다보면 저절로 비염이 찾아올 수 있는데요. 아이가 비염에 걸려 코가 잘 막히고 가래가 생기면 잘 때 코골이를 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방에 가습기나 물을 머금은 숯을 준비해주시면 코골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요. 또한 수시로 물을 먹여서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3. 아이가 비만이라면 체중관리를 병행해주세요.

비만과 코골이가 어떤 연관이 있을까 생각하는 부모님들도 계실거에요. 하지만 살이 많이 찌게되면 겉으로만 찌는 것이 아니라 코나 목 안쪽에도 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숨쉬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코골이도 덩달아 심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소아 비만에다가 코골이까지 심하다면 꼭 건강관리를 통해 체중감량과 코골이를 한꺼번에 없애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심한 코골이, 꼭 수술해야 할까요?

만약 아이가 감기 때문에 코를 자주 고는 경우에는 너무 크게 걱정하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다만, 평소 면역력을 높여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잦은 감기로 인해 발생하는 코골이임에도 이를 오해하고 수술까지 찾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감기를 이겨내는 면역력 관리를 통해 코골이를 치료할 수 있어요.


코골이 심한 아이<코막힘에 좋은 영양혈 자극 마사지>


꼭 아데노이드가 커졌다고 해서 수술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데노이드가 작아지도록 마사지와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세요. 개나리 열매인 연교는 알레르기 질환을 없애는데 탁월하여 비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코골이는 아이의 생명을 위협하거나 건강을 위협하는 큰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소한 질환이라고 해서 방치했다가는 장기적으로 아이의 인성이나 발육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코골이가 심한 아이라면 오늘 저희 아이누리한의원에서 소개한 방법을 아이에게 실천해주시고,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