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잠 잘 재우는 10가지 노하우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가 태어나면서 시작되는 잠과의 전쟁. 아이가 울면 어떻게 해야할 지 발을 동동 구르는데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잠을 잘 시간인데 말똥말똥한 눈일 때가 많습니다. 매일 아이 재우는 것에 지쳤다면 잘 재우는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미국수면재단이 전하는 푹 자는 법 10계명을 기초로 우리아이들 육아에 접목해 보았어요.

수면패턴을 만드세요. 

수면습관이 길러질 때까지 항상 정해진 시간에 재우고 깨웁니다. 아이들마다 수면 습관은 다르므로 잘 관찰해서 잠 드는 시간을 조절합니다. 


잠드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노는 곳과 자는 곳을 확실히 구분해 놓으면 자녀가 자야하는 환경을 인식합니다. 편한 잠자리와 좋아하는 물건을 두어서 아이가 침대를 좋아하고, 잠자리를 좋아하게 해주세요.


수면교육과 수면의식을 하세요. 

잠들기 전 목욕, 마시지 해주기, 책 읽어주기, 조용한 음악 들려주기, 자장가 불러주기 등 침실에 들기 전 잠을 재촉하는 의식과 교육을 시작하세요. 이렇게 수면의식과 함께 이렇게 자야 한다는 것을 아이가 알게 도와주세요.


침실을 어둡게, 조용하게, 안전하게 하세요.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고 안락하게. 적당한 온도도 필수.침대에서 아이 혼자 자면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게 안전점검을 꼭 해주세요.

아이를 침대에서 재우세요. 

아이를 안고 재우면 옮기는 과정에서 잠을 깨기가 쉽고, 깊은 잠을 자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잠을 재우는 부모가 체력적으로 부담이 됩니다.


취침 2-3시간 전에는 가급적 먹이지 마세요. 

먹고 바로 잠자리에 들면 소화력이 약해져 탈이 나기 쉽고, 밤새 탈이나면 그만큼 깊은 잠을 들기가 어렵답니다.


낮에는 활발하게 움직이게 해주세요. 

낮시간에는 활발하게 움직이고, 뛰어 놀아요. 낮에 기운차게 놀아야 밤에 더욱 잘 잘 수 있답니다. 그러나 취침 2시간 이내의 운동은 쉬어주세요. 몸과 마음이 흥분된 상태가 저녁까지 지속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취침 전 목욕으로 기분을 풀어주세요. 

자기 전에 하는 목욕은 아이의 피로를 풀어주고, 기분을 좋게 해줘요. 물기를 말리고 옷을 갈아입으면서 부드러운 감촉도 경험하게 됩니다. 즐거운 목욕시간을 만들어주세요.

아이를 달래는 기술을 익혀두세요. 

아이들은 자다가 울면서 깨기 마련이죠. 이럴 때 아이를 금방 달랠 수 있는 맞춤 기술이 있지요. 안아주기, 흔들기 노래 불러주기 등 아이의 울음을 그치게 할 테크닉을 익혀두세요.


일찍 재우세요. 

아이들은 일찍 자고, 충분히 길게 자는 것이 성장, 면역력에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어른들 역시 아이들처럼 일찍 자지는 못하더라도 취침시간 직전에는 카페인이 든 커피, 차, 음료수 등을 먹지 말고, 술, 담배도 피하는 것이 숙면에 중요하다고 미국 수면재단이 전하고 있습니다. 아이와 어른모두 건강하게 꿀잠 주무세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