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장질환, 변비 예방 및 관리 방법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건강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4. 11. 28. 09:30

본문

반응형
SMALL

장이 건강하면 하루의 시작이 가벼워질정도로 장은 우리의 건강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변을 보고 싶다는 신호가 왔을 때 참게 되면 다음 신호가 오기 전까지 장의 수분이 빠져나가 변은 점점 딱딱해지고 배변을 볼 때마다 아파서 변을 더 보지 않고 배변할 타이밍이 더욱 늦어져 변이 딱딱해지는 변비가 됩니다. 배가 아프다는 소리를 자주 하고 배가 빵빵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금방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내버려두면 장의 운동이 저하되어 변비가 심해지고 만성화됩니다. 



변비의 원인과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소아변비는 보통 음식이나 환경변화로 인한 것들이 많습니다. 모유에서 분유로 바꿀 때, 이유식을 시작할 때, 생우유를 먹기 시작할 때,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할 때, 학교에 다니기 시작할 때 단체생활로 인한 스트레스로 생기기도 합니다. 잘 먹으면서 변비가 왔다면 위장에 노폐물이나 열기가 쌓이기 쉬운 체질이므로 이를 개선하면서 장 운동을 순조롭게 하는 처방을 하며 잘 먹지 않는 아이라면 허약한 비위의 기운을 돕고 식욕을 북돋아 배변을 활성화해주는 방향으로 개선해나갑니다. 


변비를 악화시키는 요인

1.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밀가루, 고기 섭취

2. 편식, 폭식, 소식, 야식을 먹는 식습관

3. 스트레스

4. 변비의 악순환으로 인한 만성변비


변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고구마나 감자처럼 섬유소가 많이 든 곡류와 송이버섯이나 표고버섯을 활용한 요리는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현미와 콩, 브로콜리, 오이, 당근 등의 채소와 사과, 배 등의 과일을 섭취합니다. 반대로 쑥, 도라지, 아이스크림, 치즈, 햄, 튀김, 빵, 과자, 가공식품은 변비에 좋지 않으므로 많이 먹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이 변비에 좋지 않다?

감의 떫은 맛은 탄닌성분이 많아서인데요. 단, 충분히 익은 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의 가운데에 스폰지처럼 푸석한 부분과 꼭지까지 이르는 줄부분을 제외하면 탄닌 성분은 없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변비를 없애는 생활관리법 

1. 아침식사를 꼭 합니다. 

2. 물병을 준비해서 아이가 종일 마시게 돕습니다. 

물은 섭취한 섬유질을 부풀어오르게하는 작용을 해서 변의 재료가 되므로 하루 500cc이상은 마십니다. 

3. 배꼽 주변을 50회 정도 부드럽게 눌러줍니다.




섬유질과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먹고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장의 면역력을 높이는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 또한 변비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