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누리의 겨울 이기는 한방차 레시피 노트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생활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4. 11. 20. 09:30

본문

반응형
SMALL

최근 갑작스레 추워진 날씨로 감기가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 뿐만 아니라 속이 냉해져 장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아이라면 이러한 질병에 더욱 쉽게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잘 먹고, 적당히 운동하는 규칙적인 습관을 들여 질병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잘 마시는 것도 중요한대요. 날씨가 추워지면 저절로 따뜻한 물을 찾게 되죠. 이왕 마시는 물 더욱 건강하게 마실 수 있도록 겨울철에 마시면 좋은 한방차를 소개할게요.

 

 

손수 끓인 한방차, 보약되게 마시는 꿀팁

 

정성들여 끓인 한방차 마셨을 때 보약처럼 몸을 보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면 더욱 좋겠죠? 한방차 제대로 마시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 숙지해 보세요.

 

1.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생후 12개월 이후부터 먹입니다.

2. 하루 반 컵 정도로 2~3일 정도 먹인 다음, 설사나 변비, 배앓기, 피부 변화 등이 없으면 지속적으로 먹이세요.

3. 물 대신 한방차를 계속 먹일 것이라면 30~50배 정도 묽게 희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단맛을 첨가 할 때는 소아비만 우려가 있으므로 설탕 대신 꿀을 1작은술 넣습니다.

(꿀은 생후 12개월 이후부터 먹일 수 있으므로 참고해주세요!)

5. 차가운 것보다 미지근한 온도로 먹입니다.

6. 한번 끓인 차는 냉장 보관이라도 2주를 넘기지 않도록 신경써 주세요.

7. 하루 100cc(종이컵 1/2컵) 마셔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한 가지 재료를 한 달 이상 먹이지 않습니다.

 

겨울 이기는 한방차 레시피 3

 

1) 감기로 떨어진 입맛을 돋우는 대추차

대추차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작용이 있어 아이의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허약한 비위의 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도 있어 감기로 입맛이 떨어지고 변이 묽은 아이에게도 좋습니다. 단, 단맛이 강하므로 충치가 심한 아이들은 너무 많이 먹이지 않도록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재료|물 1L, 말린 대추 3~12알

만드는 법|

1. 대추를 후라이팬에 놓고 약한불로 볶는다.

2. 냄비에 분량의 물을 넣고 1의 대추를 넣은 다음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인다.

 

2) 목, 가래 감기에 좋은 모과차

특유의 향과 단맛, 신맛으로 겨울이 되면 자꾸 생각나 찾게 되는 차입니다. 모과는 근육을 풀어주고 경락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약으로 특히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통 및 근육 경련을 완화시켜 준답니다. 이외 모과는 특유의 신맛과 수분을 오래 간직하는 성질로 목의 가래를 삭히고 건조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에 걸린 아이들에게도 좋답니다.

 

재료|물 1L, 모과 6~9g

만드는 법|

1. 모과를 잘 씻은 다음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썰어 준비한다. 

2. 분량의 물을 냄비에 담은 다음 준비한 분량의 모과를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인다.

3. 건더기는 건지고 따뜻한 상태에서 차를 마신다.

 

3)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는 국화차

 

 

국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차로 마실 경우 감기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숙취해소, 이뇨작용,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며 심신안정의 효과도 있어 겨울 뿐만 아니라 사계절 꾸준히 마셔도 좋습니다.

 

재료|물 500ml, 말린 국화 10~15g

만드는 법|

1. 분량의 물을 강한 불에서 끓인 다음 말린 국화를 넣고 색이 우러나올 때까지 약한 불에서 한 번 더 끓인다.

2. 연한 노란색의 물이 되면 국화를 건진 후 마신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