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화센터~ 내 아이와의 첫 배움, 어디를 선택할까?

센스있는 출산과 육아 준비/지혜를 키우는 지성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4. 11. 10. 09:30

본문

반응형
SMALL

아이가 태어나고 어느 정도까지는 엄마 혼자서 아이 키우는 재미를 느끼며 아이와의 육아를 즐기게 됩니다. 그러나 그것도 사실 오래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이와 하루종일 집에 있자니 심심하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한 게 대부분 엄마들이 갖는 고민입니다. 그래서 선택하는 우리 아이와의 첫번째 사교육이 바로 문화센터인데요. 문화센터 어떤 곳을 어떤 강의를 듣는 게 우리 아이와 엄마를 위해 좋을까요?  

 

문화센터 선택의 기준


1.집과 가까운 곳을 다니세요.

문화센터는 보통 아기와 엄마가 같이 다니게 되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에 강좌 하나를 듣기 위해 이동하려면 그 자체만으로도 체력이 소모되므로 가급적 집과 가까운 문화센터를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2. 주변 엄마의 생각보다는 아이의 기질을 잘 아는 엄마의 소신이 제일 중요해요.

문화센터는 보통 비슷한 또래의 다른 엄마와 같이 상의하며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또래 아이와 내 아이가 기질이 다르다면 조금 더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의 기질이 움직이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면 신체활동을 많이 하는 강좌는 아이에게 스트레스만 줄 수 있습니다.

 

3. 결석은 되도록 하지 마세요.

어떤 수업이든 첫 수업부터 마지막 수업까지 커리큘럼대로 차례대로 듣는 것이 아이도 부모도 얻어가는 것이 많다고 생각해요. 정말 아이가 아프거나 다친 것이 아니라면 빠짐없이 참석할 수 있는 수업을 들어보세요. 3개월 과정 이후 달라진 아이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4. 충분한 적응기간을 주세요.

아이는 어른보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기간이 조금 더 오래 걸리기 마련이죠. 아이가 처음에 수업을 낯설어 하고, 잘 참여하지 못한다고 해도 조급해하지 마시고, 천천히 적응하도록 기다려주세요. 엄마의 차분한 마음에 따라 아이도 새로운 공간을 편안해하고 더욱 빨리 수업에 잘 참여하게 될테니까요.

 

5. 엄마가 수업시간에 먼저 적극적으로 참여해요.

엄마와 아이가 같이 듣는 문화센터 수업을 절대 아이 혼자 집중하게 하지 마세요. 엄마가 먼저 집중하고,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아이도 엄마를 믿고 잘 따라올 수 있어요.

 

6. 수업 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세요.

문화센터 수업은 보통 한 강좌당 환산하면 1만원 이상의 수업료를 지불하는 셈이죠. 엄마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한만큼 아이에게 변화를 기대한다면 그날 배웠던 내용을 집에서도 따라해보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월령별 문화센터 추천 강좌

 

3개월~ 6개월 | 베이비마사지, 베이비요가

아직 허리를 못 가누고 주로 누워있는 6개월 이하 아기는 특별히 무언가를 배우기 보다는 아이 성장에 도움될만한 마사지나 요가 수업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엄마도 집을 떠나 잠시 다른 엄마들과 이야기 나누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답니다.

 

6개월 ~ 12개월 | 오감발달

모든 아기는 6개월이 지나면 시력이 완전히 보이고, 모든 감각이 활발해집니다. 이때 오감발달에 도움될만한 수업은 아이의 호기심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감발달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수업이 있으니 수업내용을 꼭 확인해보세요.

 

12개월 ~ 24개월 | 신체발달 놀이

돌이 지나면 급격히 신체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이때부터는 신체발달이 두뇌발달과도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비교적 몸을 많이 움직이는 수업이 좋습니다.

 

24개월 ~ 36개월 | 미술수업

미술수업은 아이의 창의력을 높여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혹시나 집이 더럽혀질까 걱정 되어서 아이의 미술활동을 시켜주고 싶어도 어떻게 해줄지 고민되셨다면 이제 문화센터에서 재미있게 미술수업을 들으며 아이의 생각의 꿈이 자라게 도와주세요.

36개월 이후 | 신체발달, 영재교실, 무용
36개월 이후에는 아이의 기질에 따라 정말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활발한 아이라면 운동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고, 지적 호기심이 많은 아이라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강의도 좋습니다. 이때부터 예쁜 발레복 입은 언니들이 부러워서 무용을 배우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는 아이와 의사소통이 되는만큼 아이와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가 듣고싶어하는 강의를 신청하세요.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