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 면역' 키우기! 건강을 위한 첫걸음 입니다

좋은 면역 관리 꿀팁 대방출/아이 건강 관리

by 좋은면역 아이누리 2014. 8. 18. 09:30

본문

감기에 걸렸을 때 앓는 기간이 길고 연신 콧물을 흘리거나 이유 없이 갑자기 피곤해진다면 면역력 저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죠. 여름이 끝나고 환절기가 되면 큰 일교차로 인해 면역력이 더욱 떨어질 수 있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좋은 면역력을 심어 주는 것!

 

지금 아이의 면역 상태를 체크하여 건강한 식생활과 생활수칙을 실천하여 '좋은 면역'을 키워주세요.



우리 아이의 면역력은 괜찮을까?

 

활력이 넘치고 타고날 때부터 기운이 좋은 사람을 보고 우리는 보통 '원기가 왕성하다'라고 표현합니다. 이러한 원기는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한데요. 원기가 선천적으로 부족한 소아는 질병에 대항하는 힘이 약하고, 회복 속도도 매우 늦습니다. 지금 우리 아이의 면역력을 체크해 보세요.

 

● 면역지수 체크하기 

 

□ 식욕이 없어 밥 먹기를 꺼리고 편식을 한다.

□ 말을 할 때 목소리에 힘이 없고 숨이 찬 것처럼 쌕쌕 거린다.

□ 자세가 구부정하며 활동적이지 않다.

□ 눈빛에 힘이 없고 눈 밑이 검게 보인다.

□ 유독 땀을 많이 흘린다.

□ 호흡이 깊지 않고 가늘게 숨을 쉰다.

□ 감기가 자주 걸리며 한 번 걸리면 잘 낫지 않는다.

□ 배가 자주 아프다고 한다.

□ 피부가 가려워서 잘 긁는 편이다.

□ 평소 운동량이 부족하다.

☞ 위의 체크 항목에 해당되는 사항이 많을수록 아이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원기가 부족한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체크 리스트는 자가 진단을 위한 대표적인 항목만 들어가 있는 것으로 각 항목에 해당하거나 또는 해당하지 않더라도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알 수 있으므로 임의로 면역 상태를 판단하지 마시고 참고만 해주세요. 보다 세부적인 테스트 항목은 아이누리한의원 홈페이지 '건강 체크 리스트' 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면역을 방해하는 나쁜 면역!

 


우리는 항상 아이들에게 면역력을 강화하고 건강하게 하는 '좋은 면역력'만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면역에도 나쁜 면역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대체 나쁜 면역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면역 저하, 과잉 면역, 자가 면역이 들 수 있습니다.   

 

1) 면역 저하 상태

면역 저하는 나쁜 면역의 가장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잦은 감기를 비롯해 한 번 걸리면 잘 낫지 않는 오랜 감기, 만성 축농증과 만성 중이염 등의 호흡기 질환과 만성 식욕부진, 잦은 복통, 변비와 설사 등의 만성적인 소화기 면역 저하 상태를 일으키게 됩니다.

 

2) 과잉 면역

알레르기 질환이 대표적 입니다. 면역이 과잉 활성화되어 별것 아닌 외부 인자에 대해 과도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면역 불안정 상태를 뜻하죠. 이때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없이 면역력 강화 식품을 먹는 것은 임상적 문제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3) 자가 면역 문제

면역계의 인식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여 내부 인자를 외부 인자로 오해하여 자기 스스로를 공격하게 되는 상황으로 면역 인식의 대혼란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정확한 진단 후 증상을 개선하고 더이상 악화 되는 것을 막는 것을 목표로 치료해야 합니다.

 

면역력 강화, 집에서 해 주세요

떨어진 원기와 면역력을 회복하고 강화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에서의 노력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건강한 음식과 적당한 신체 활동을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좋은 면역'을 채우기 위한 영양 섭취와 생활 수칙에 주목해 보세요.

 

1) 영양 섭취

하나, 인스턴트 식품은 되도록 먹이지 말고 아이의 소화 흡수 능력을 고려하여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을 먹이세요. 배변이 잘 된다면 식사량을 서서히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 청량음료와 찬 우유를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뜻한 보리차나 둥글레차, 끓여서 식힌 물 등의 형태로 적당량을 수시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 자녀가 식욕이 없다면 자극적이고 먹기 편한 밀가루 음식이나 찾을 수 있어요. 하지만 될 수 있으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식단은 밥과 반찬 위주로 하고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넷, 매콤하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은 입맛을 일시적으로 돌게 할 수 있으나 위와장에 자극이 되므로 주지 않는게 좋아요.

다섯, 면역력이 저하되고 원기가 떨어지면 자연스럽게 소화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소화 기능이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는 생야채 혹은 차가운 과일도 될 수 있으면 피해주세요.

 

TIPS 면역력을 채우는 한약재, 구기자

 

*효능: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을 낮추고 중풍을 예방하는 데 탁월합니다. 이 작용은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과 루틴 성분에 의해 나타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동맥경화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구기자를 잘 달인 물을 소아에게 먹이면 구기자 속의 다당성분이 백혈구의 수를 늘리고 체내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구기자 차 만드는 법: 물 1L에 구기자 열매 5~10g을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끓이세요. 서서히 끓이다보면 붉은색 물이 우려 나오는데 이때 불을 줄여 올리고당, 꿀 등으로 단맛을 첨가하여 마시면 됩니다.

 

2) 건강한 생활수칙

 

하나, 충분한 숙면은 아이가 잘 먹고 잘 자라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성장 호르몬이 활발하게 분비되는 밤 9~10시 정도에는 잠들게 하여 아침 7~8시에 일어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최소한 밤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꼭 자는 게 좋습니다. 이때 아이가 감기 기운이 있다면 평소보다 2~3시간 더 재우고 잠자기 1시간 전부터는 공복 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둘, 실내 습도를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 합니다. 잠잘 때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어 놓거나 머리 맡에 젖은 수건을 올려 실내 습도 50~60%, 실내 온도 24~26˚C를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셋, 무리한 운동은 건강을 해칠 수 있지만 적절한 운동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건강한 체력을 갖추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넷,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모든 대사 능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수분 섭취는 몸에 활기를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건강의 기본 요소입니다. 아이 연령에 맞춰 수시로 수분을 공급해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