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사랑 카드, 신청 발급하고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 받으세요.

아이사랑 카드

2012년 11월에 태어난 도윤이는 새해가 지나 개월수는 적지만 3살이 되었습니다. 새해부터 도윤이는 처음으로 어린이집에 다닙니다. 혼자서 육아를 하는 경우라면 아이사랑카드의 신청을 서두르지 않아도 되지만 보육시설에 맡긴다면 미리 아이사랑카드를 발급받고 보육료 지원을 받는 것이 가계에 도움이 됩니다. 만 0세에서 5세까지의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보육료 지원 신청과 함께 아이사랑카드를 발급받으세요. 아이사랑 카드를 받아야 보육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하세요.   


아이사랑 카드 신청방법

아이사랑 카드는 아이사랑보육포털이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어요. 어린이집에 다니며 정부 보육료를 지원받는 모든 아동의 보호자라면 신청 가능한데요. 0~5세까지 소득의 관계 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니 지원이 필요하다면 신청을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인터넷으로 신청하려고 했는데 잘 되지 않아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을 했습니다. 


도윤이의 육아지원금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저는 보육료 지원 변경신청을 했는데요. 지원금을 받고 있어서 그런건지 신청 후 시, 군, 구의 주민센터에서 보육료 지원자격을 결정하면서 특별이 연락이 온 것은 없었습니다. 1월부터 어린이집에 보내기 위해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했습니다. 육아지원금은 매달 12월 20일쯤에 받는데 12월분을 받은 후 신청을 하러 갔고 1월부터는 육아 지원금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아이사랑카드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택적으로 만들어요. 

보육료 지원 신청을 하면서 아이사랑카드를 신청하거나 온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한데요. 기존에 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정부보육료를 지원받기 위해서 아이사랑카드 전환등록 또는 신규아이사랑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저는 은행에 직접 가서 카드를 만들었는데요. 은행에서 카드를 만드는데 신청할 때 작성하는 서류는 일반 카드를 만들 때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신청 후 집으로 받으려면 일주일 걸리고 은행으로 받으러 가면 3일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그래도 편한게 좋아 집으로 배달 받았습니다 ^^;;  


아이사랑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선택이 가능한데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제한적으로 아이사랑전용카드를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는 하나SK카드 1종, KB국민카드 2종, 우리카드 2종으로 카드사별로 카드별로 약간씩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만들었다고 해서 계속 써야하는 것이 아니라 카드를 변경해도 되니 자신에게 맞는 혜택을 따져서 사용하세요. 


아이사랑카드


저는 평소에 국민은행을 자주 써서 국민카드로 S타입을 골랐습니다. T타입은 놀이공원이나 쇼핑혜택이 있었지만 일반 신용카드에서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기 때문에 굳이 아이사랑카드를 택하지 않아도 되었고 병원비 혜택이 매력적이었거든요. 다자녀일 경우 1개의 아이사랑카드로 가구 내 모든 아동에 대해 보육료 개별 결제가 가능하며 아동이 타 시설에 다니고 있을 경우 아동별로 각각 결제해야합니다. 


 구분

아이사랑 신용카드

아이사랑 체크카드 

결제 카드 종류 

KB국민, 우리, 하나SK 

KB국민, 우리, 하나SK

통장 연결 계좌

모든 은행 선택 가능 

KB국민: 국민은행, 우체국

우리: 우리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새마을금고

신한: 신한은행, 우리은행, 제일은행, 우체국 

 결제방식

 정부지원보육료+ 부모부담금 동시 결제


아이사랑카드 사용등록과 사용방법

아이사랑 카드를 받은 후에 카드 등록과 서명 후에 사용이 가능해요. 체크카드는 카드 등록 없이 즉시 사용가능하지만 인터넷결제 시엔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참고하세요. 자녀가 입소하는 어린이집에서 아이사랑카드로 보육료(정부지원금+부모부담금)를 결제하면 추후 부모부담금만 카드 사용액으로 청구되는데요. 사용 전에 어린이집에서 아이사랑카드가 사용되는지 확인하세요. 사설 어린이집 등 카드 적용이 되지 않는 곳이 간혹 있거든요. 


1월 2일에 어린이집에 도윤이가 처음 입소하면서 어린이집 보육료를 결제하였는데요. 다행히 전액 지원을 받았어요. 하지만 보육료 이외의 입소비(가방이나 간단한 준비물 등)와 간식비는 추가로 부담을 했습니다. 보육료는 아이사랑카드로 결제해야만 지원되는점 잊지마세요. 아이사랑 신용(체크)카드는 어린이집 결제 말고도 일반 카드로도 사용이 가능하니 일반 카드처럼 혜택을 챙기면서 사용하세요.  


다음엔 도윤이의 어린이집 첫 체험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