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건강과 해독에 좋은 양배추롤 : 아이누리 건강식단 (4)

양배추는 위 건강에 좋죠? 요즘엔 양배추와 토마토, 브로콜리, 당근을 넣어서 해독주스라고 마시기도 하는 등 양배추가 몸에 좋은 채소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양배추는 샐러드로, 그리고 볶음을 해서 먹는데요, 고기와 잘 맞는 양배추를 양배추 롤으로 만들어 주면 고기와 채소를 싫어하지 않고 먹을 수 있어요.

 

재료: 양배추 1통, 돼지고기 다진 것 200g, 양파 1개, 달걀 1개, 소금 약간, 빵가루, 맛술(혹은 백포도주), 마늘1쪽, 베이컨2장, 스프스톡1개, 후추, 밀가루 약간씩

 

1. 돼지고기와 양파, 마늘, 달걀, 소금, 빵가루, 맛술을 넣어줍니다.

 

돼지고기는 200g을 사서 다져달라고 부탁합니다. 양파는 큰 것이라면 4분의 1, 2분의 1정도로 곱게 다집니다. 그리고 달걀 1개를 넣습니다. 고기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맛술을 1작은술을 넣습니다. 한식에는 맛술, 양식에는 백포도주를 넣어주는데요, 소주의 경우에는 쓴맛이 날 수 있으니 만약 사용한다면 매실액을 살짝 떨어뜨려 주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빵가루 3큰술과 소금 반스푼을 넣습니다.


2. 재료들이 잘 섞이도록 잘 치대줍니다.


반죽을 잘 해야 고기에 끈기가 생겨 조리했을 때 갈라지지 않아요.


3. 양배추는 5장 정도를 끓는 물에 삶아 건저 식혀둡니다.


양배추는 5장 정도를 뜯어 삶는데 양배추가 크다고 해서 반통만 사면 양배추 잎이 완전하지 않아 고기를 싸는데에 부족할 수 있어요. 한통을 다 사서 양배추롤도 하고 다른 반찬도 만들면 좋을 것 같네요. ^^ 


4. 양배추가 식으면 두꺼운 부분은 칼로 제거하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양배추의 두꺼운 부분이 있다면 칼로 제거해주세요. 고기를 싸려면 두꺼운 부분 때문에 잘 접히지 않아요. 그리고 물기가 많으면 고기가 맛없어지므로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5. 양배추에 밀가루를 살짝 뿌려 남은 물기를 제거하고 고기를 말아줍니다.

 


반죽한 고기를 양배추 아래쪽에 높고 김밥처럼 밑을 접어준 후에 양 옆을 접어주어 앞으로 말아나갑니다. 양배추가 두껍다면 이 과정이 잘 되지 않아요. 그리고 양배추 잎이 작다면 두 장을 겹치고 마무리에 이쑤시개로 막아주는 것이 나중에 조리할 때 양배추롤이 무너지지 않는 방법이예요.

 

6. 냄비에 양배추롤을 담아주고 베이컨 두 장을 넣고 스톡도 올려줍니다.

 

냄비에 꽉 차게 양배추롤을 담아야 물이 팔팔 끓을 때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아요. 베이컨과 스톡이 양배추에 간을 배이게 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스톡은 대형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각설탕처럼 생겼어요. 양식 요리에는 치킨스톡이 대표적으로 쓰이고 콘소메스톡으로는 깔끔한 맛을 만들 수 있어요.

  

7. 물을 500ml 넣어주고 한번 끓인 후 약 20분~30분간 푹 끓여줍니다.

 


8. 양배추가 부드럽고 고기가 비리지 않아 잘 먹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