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점점 내려가 거리를 걸어가는 분들의 옷차림도 두툼해졌습니다. 옷차림이 두툼해진만큼 몸을 가릴 수 있게 되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이럴 수록 운동과 다이어트로 건강한 몸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자신의 몸 상태를 위해 먼저 알아보게 됩니다. 신장, 체중까지는 알았는데 체지방률? 체질량지수?

이런 것들은 무엇일까요?

 

체지방률이란?

체중에 대한 체지방의 비율을 말하며, 체지방량은 몸속에 있는 지방의 양을 말합니다. 체지방이나 내장지방이 많으면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질환에 걸릴 위험이 큽니다.

 

 적정 체지방률

 남자 15~20% 
 여자 20~25% 

 

라고 합니다.

체지방률은 키나 몸무게의 공식으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계로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지방률을 알고 정상범위 안에 있는지를 확인 후에 '그럼 나는 ~~%까지 줄여봐야겠다' 라는 계획을 세울 수 있겠죠?

 

 

BMI지수(체질량지수)

체질량지수: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 측정법입니다. 

계산방법 : 체중 (kg)÷키²(㎡)로 계산합니다.(몸무게<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눕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체질량 지수를 계산해보아요 : http://goo.gl/F2dCq

 

 

체질량지수 결과

 20미만 저체중 

 20~25

정상체중 
 25~30 과체중 

 30이상

비만 
 35이상 고도비만 

 

체지방률, 체질량지수를 확인하시고 줄일 필요성을 느끼셨다면 운동과 식습관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동네 보건소, 헬스장에서 약간의 검진료로, 또는 무료로 측정할 수 있는 인바디 해보고 우리 건강 지켜보아요 !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