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집중력 길러주는 건강밥상 TIP

수능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 많은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책상 앞에서 긴장을 늦추지 않으려 막판 스퍼트를 내고 있을텐데요. 이러한 풍경을 보고 있으면 곧 내 아이도 겪게 될 수험 생활을 함께 잘 보낼 수 있을지 걱정되곤 합니다. 공부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릴 때부터 들여놓는 올바른 습관이라고 해요. 이와 함께 내 아이가 공부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건강한 밥상을 챙겨줄 수 있다면, 일석이조겠죠? 오늘은 우리아이의 집중력을 길러줄 수 있는 건강한 밥상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리 아이 집중력 길러주는 건강밥상, 무엇을 올리면 좋을까?

   뇌의 주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생성하는, 쌀밥


뇌의 주 에너지원이 되는 것은 포도당입니다. 따라서 뇌의 활동을 활발히 하려면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이럴 때 가장 적절한 것은 바로 밥! 빵이나 초콜릿, 과자류 역시 탄수화물에 해당하지만 이러한 음식들은 밥에 비해 소화하는 시간이 짧아 혈액 내의 당 수치를 빠르게 상승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오히려 저혈당 증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집중력 저하와 피로, 초조감 등으로 이어질 수 있죠. 그러므로 건강한 영양소를 뇌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밥을 하루 세 끼 꼬박 챙겨 먹는 습관을 들여 주세요. 특히 이때 현미, 수수, 팥 등을 섞으면 단백질과 철, 인, 비타민 등도 함께 섭취할 수 있답니다.

집중력 밥상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달걀, 콩


달걀


기억이나 감각을 형성하고, 밖에서 받아들이는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우리 뇌 속 신경세포들입니다. 이 신경세포가 정보를 전달할 때에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사용하는데요. 이 아세틸콜린을 합성할 때 사용하는 재료가 바로 '레시틴'이랍니다. 레시틴은 달걀과 콩 등에 풍부해요. 따라서 달걀로 만든 요리나 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뇌 활성화에 좋은 간식,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는 산화방지 효과가 있는 비타민E가 풍부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세포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하며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는데요. 호두, 아몬드, 땅콩, 해바라기씨 등 다양한 견과류를 집에 보관하며 간식 대용으로 섭취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칼로리가 높은 편이니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자제시키는 것이 좋아요.

   오메가3가 가득한, 등푸른생선


등푸른 생선


뇌 기능 발달에 꼭 필요한 오메가3가 들어있는 생선! 특히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은 두뇌의 힘을 증가시키는 데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하죠. 오메가3는 뇌 세포막의 구성요소로서 도파민과 세로토닌을 활성화시켜 뇌기능을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뇌의 혈액을 증가시켜 학습능력 향상을 도울 뿐 아니라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데에도 영향을 끼친답니다.


<올바른 성장과 집중력 키우기를 위한 건강 식습관 알아보기>

▶인스턴트 식품은 되도록 멀리해 주세요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식품은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는 적고 인공감미료나 포화지방, 높은 나트륨 등 몸에 안좋은 요소가 많아요. 이는 성장을 방해할 뿐더러 자극적인 맛과 성분으로 아이의 집중력을 흐리는 데에도 영향을 주는데요. 되도록 매 끼니마다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인스턴트 식품을 간식으로 먹는 것 역시 줄이는 것이 아이의 성장과 뇌 건강에 좋답니다.

▶청량음료 대신 물

달콤한 음료 역시 아이들의 식습관을 망치는 또 하나의 주범이죠. 많은 아이들이 무의식적으로 물 대신 음료를 통해 갈증을 해결하려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뼈를 성하는 칼슘과 인의 비율 유지가 힘들어집니다. 체내에 칼슘에 비해 인이 많아지면 뼈에서는 칼슘이 빠져나가 뼈 건강에 방해가 되는데요. 청량음료는 대부분 인의 함량이 높아 이러한 현상을 더욱 촉진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건강과 성장을 위해서는 청량음료를 되도록 멀리해 주세요.

▶식사 중 TV나 책은 보지 않습니다

식사에 집중하지 못하면, 소화효소가 골고루 분비되지 않아 영양분의 흡수에 방해가 될 수 있어요. 또한 움직이지 않고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에도 올바른 식사습관이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해요. 이와 함께 기억해두어야 할 것은, 아이들과 충분한 대화와 교감을 나누며 식사를 하는 것이 교육적으로도 도움이 된다는 점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