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가을 모기, 예방법과 퇴치법 알아보기

어느덧 시원해진 가을 날씨지만, 예년보다 높은 기온 탓에 모기들이 늦게까지 극성을 부리고는 합니다. 이맘 때 나타나는 모기들은 왠지 여름 모기보다 훨씬 독해서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큰 골칫거리인데요. 때아닌 모기에 물려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가을 모기의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퇴치법까지 아이누리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을모기, 그 원인은 무엇일까?


한층 선선해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우리를 괴롭히는 모기, 원인이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다름아닌 여름의 폭염 때문이라고 합니다. 모기는 덥고 습한 날씨에 물웅덩이에서 주로 번식하는데요, 쨍한 햇빛이 내리쬐는 날씨에, 예년보다 짧은 장마철은 모기 유충이 번식하기에 좋지 않은 환경이었던 것이죠. 이러한 현상은 몇년 전부터 점점 심해지며 가을 모기의 극성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고 있어요. 이와 함께 가을의 낮기온이 높아지고 있는 것 역시 원인 중 하나죠.

가을 모기는 보통 따뜻한 건물 안에서 확산되는 경우가 많아요. 주로 엘리베이터 안이나 지하주차장 안에서 많이 발견되며 사람을 따라 집 안으로 침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들어온 모기는 집안의 높은 온도에 더욱 활동기간에 길어지는 특징이 있죠. 그렇다면 이 지겨운 모기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모기

모기를 직접 잡을 때 스프레이형 살충제는 유해한 화학성분이 들어있기도 하고 냄새가 강해 자주 쓰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혹여 아이들에게 영향이 가지 않을까 더욱 걱정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손으로 모기를 잡으려면 왠지 징그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해서 망설여지고는 하죠. 이럴 때에는 전기모기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전지를 넣어 사용하는 제품도, 충전식 제품도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입하기도 쉬울 거예요.

   화학성분 걱정 없는 천연 성분으로 모기 예방하기


이어서 집에 모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스프레이형 모기퇴치제와 마찬가지로, 홈매트와 리퀴드형 모기향 같은 경우 화학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고 건강에 좋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들기도 해요. 이러한 모기향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대체품으로는 마늘과 계피가 있답니다. 


가을 모기

특히 마늘에 들어있는 황 성분은 모기에게 치명적이라고 해요. 마늘을 갈아서 모기가 들어오기 쉬운 창문 틀이나 배수구 등에 뿌려두면 효과 만점! 화장실을 통해 들어오는 모기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합니다. 계피향 역시 모기를 쫓아내는 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유명한데요. 가루를 내어 방에 걸어두어도 좋고 계피와 소독용 에탄올을 넣고 약 2주 간 숙성시킨 뒤, 그 액체를 분무기로 뿌려도 좋아요.

모기 퇴치법

계피와 마늘은 특유의 강한 향 때문에 사용하기 꺼려진다 하시는 분들은 작은 화분을 키워보는 것이 어떨까요? 라벤더나 티트리, 페퍼민트와 같이 향이 강한 허브 역시 모기의 접근을 막는 데 효과가 탁월하답니다. 허브 뿐 아니라 제라늄과 같은 식물 역시 해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우리집에 어울리는 화분을 골라보세요. 뿐만 아니라 집안에서 기르는 식물은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집안의 분위기를 한층 더 편안하게 만들어 주기도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