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근력운동 많이 하면 키성장 방해가 될까?

아이가 어릴 때 부터 운동하는 습관은 매우 좋은 습관이예요. 꾸준한 운동은 아이의 신체를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정신도 정립하게 해주고 올바른 취미생활도 만들어줘요. 그래서 어릴 때 태권도나 축구, 농구, 탁구 등 여러가지 운동을 시켜주는 부모님들이 많아요. 하지만 너무 무리한 운동은 아이에게 부상을 안겨줄 수도 있고 건강에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대표적인 예가 '근력 운동은 키 성장을 방해한다'라는 속설이 입니다. 과연 이 속설은 맞는 속설일까요?

아이게에 운동은 중요해요

근육이 생기면 키가 안 큰다는 속설 때문에 아이가 조금이라도 근력이 생기는 운동을 하면 무조건 반대하시는 부모님들이 있어요. 하지만 키가 쑥쑥 잘 자라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랍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이 있다면 못하게 막지 마시고 즐겁게 하도록 해주세요. 어린 아이가 아무리 운동을 무리하게 한다고 해서 키가 크지 않을만큼 무리가 가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이도 자신의 체력만큼 운동을 하기 때문이예요. 힘들면 알아서 적당히 하고 멈추게 되죠.

아이 키성장


평소 운동을 즐겨하는 아이는 심폐기능부터 근력, 골밀도 등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발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 근력운동 중 어떤 운동을 시켜야 하는 것일까요?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중 한가지 운동만 집중적으로 하는 것은 오히려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스트레칭을 골고루 하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아이들이 즐겨 하는 운동들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이 어우러지기 때문에 축구나 농구, 야구와 같은 스포츠, 놀이 등은 오랫동안 한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서 농구만 계속 한다고 해서 아이의 팔, 다리 근육이 커지거나 하지는 않기 때문이예요.

키성장과 근력운동의 관계?

그럼 많은 엄마들이 궁금해는 점, 과연 '근력 운동을 많이 하면 키가 크지 않을까'는 사실일까요? 위에서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은 오히려 키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근력 운동을 심하게 하면 키 성장에 방해가 되는 것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적당한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성장판을 자극해서 키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무거운 바벨이나 역기를 드는 등 헬스클럽에서 하는 근력운동을 심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근육에 무리가 되고 성장판이 눌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이들의 뼈는 영양분을 공급받으면서 자라나야 하는데, 너무 무거운 아령을 드는 운동을 하면 뼈에 압박을 받아서 잘 자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근력운동


그래서 무리한 근력 운동보다는 적당한 운동이 좋아요. 또한 스트레칭이나 체조도 아이들 키크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스트레칭이나 체조는 몸의 균형과 자세를 잡아주고 성장판을 자극해주고 뼈 세포 자극으로 길이 성장을 돕기 때문에 성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성장 체조에 도움이 되는 맨손 성장체조 방법을 저희 블로그에서 소개한 적이 있으니 "키크는 운동, 맨손 성장체조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는 따로 있습니다.

무리한 근력운동이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이기도 하지만,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는 다른 곳에 숨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소아 비만이나 성조숙증, 호흡기 질환 등 다양한 악요인이 있는데요. 특히 소아비만은 건강에도 치명적일 뿐만 아니라 아이의 성호르몬 분비를 앞당겨 성조숙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성장을 방해한답니다. 아이가 소아 비만인 경우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 스트레칭으로 체중을 줄여주시면 건강한 신체와 쑥쑥크는 아이의 모습을 기대할 수 있을거예요. 성장 미숙이나 소아 비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저희 온라인상담(→바로가기)를 통해 마음껏 질문해주셔도 될 것 같아요..!

키성장 근육


무조건 많이 먹는다고 키가 크는 것도 아니고, 운동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키가 잘 크는 것도 아니예요. 유전적인 영향도 분명히 있지만 아이의 식이조절과 적당한 운동, 스트레칭이 아이의 성장을 도울 수 있답니다. 이제 아이들이 뛰어노는 운동 때문에 키가 안 큰다는 오해는 벗어버리셨죠? 무리한 근력 운동만 자제해주신다면 운동은 아이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거예요. 만약 아이의 성장 너무 더뎌서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성장과 관련된 상담도 한번 고민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