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아이들과 놀러가기 좋은 기념관 3곳

10월 9일이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우리의 자랑스러운 글자, 한글이 창제된 것을 기념하는 날이예요. 사실 다른 기념일보다도 한글날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아요. 한글날은 1991년 공휴일에서 빠졌지만 2013년 다시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다시 한번 재조명을 받았답니다. 올해 한글날에는 한글의 소중함과 한글날에 대해 아이들에게 전해주는 것은 어떠세요? 그런 의미로 한글날 놀러가기 좋고 교육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장소 3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국립한글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국립한글박물관2


첫번째로 소개할 곳은 바로 "국립한글 박물관"이예요. 2013년에 완공된 국립한글 박물관은 우리나라의 문자인 '한글'의 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14년 10월 9일에 개관을 했답니다. 이 박물관에는 당연히 모든 것들이 한글과 관련된 것들이겠죠? 전시실에는 한글과 관련된 전시시설들이 모여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글이 걸어온 길' 전시관에서는 세종대왕이 처음 한글을 창제한 과정을 볼 수 있으며 지금까지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국립한글박물관3국립한글박물관4


3층에는 한글 놀이터라고 해서 아이들과 가면 좋은 곳이 있는데요! 한글이 만들어진 원리를 눈으로 직접 보고 한글과 관련된 놀이들을 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6~9세 어린이가 체험하면 좋은 놀이터이며 일일 9회, 회당 50명씩 입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옆에는 외국인, 다문화 주민이 한글을 쉽게 배울 수 있는 '한글배움터'라는 공간도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현재 10월 11일 일요일 까지는 기획전시가 한창이라고 합니다. '꼴 꼴 꼴 한글디자인'이라는 기획 전시가 진행 중에 있는데요. 다양한 한글 디자인을 볼 수 있는 계기이니 아이들과 함께 관람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관람시간
화요일, 목요일, 금요일 : 09시 ~ 18시
수요일, 토요일 : 09시 ~ 21시 (야간개장)
일요일, 공휴일 : 09시 ~ 19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개관하고 다음날 평일에 쉰다고 하네요~ ^^)

관람료 - 무료!
위치 :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9 국립한글박물관 (이촌역에서 가까워요!)
홈페이지 : http://www.hangeul.go.kr/



2.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박물관

광화문 세종대왕 박물관


서울시 광화문거리에 세종대왕 동상이 있는 사실 알고 계시죠? 경복궁에 놀러갔다가 한번쯤은 방문해본다는 그곳! 근데 혹시 세종대왕 동상 지하에 박물관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 동상이 설립될 때 지하에 세종대왕, 충무공 전시관이 함께 조성되었답니다. 서울에 사시는 분이라면 가까운 광화문 광장에 들러서 세종대왕의 존재도 알려주면 참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어요!

세종대왕 박물관2세종대왕 박물관3


전시관은 세종대왕 동상 우측 계단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안에는 세종대왕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어요. 출생부터 가족관계, 세종대왕의 사상 등 인간적인 면모를 살펴볼 수 있으며 한글 창제의 원리와 문헌들도 살펴볼 수 있답니다. 또한 세종대왕 때 이루어진 과학기술인 해시계, 천상열차분야지도 등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역사공부도 될 수 있습니다. 올해 "한글 갤러리_몸의 부호들" 도 11월 8일까지 운영되고 있으니 함께 무료로 관람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람시간
3월~10월 : 오전 10시 ~ 오후 9시 (오후 8시 30분 입장마감)
11월~2월 : 오전 10시 ~ 오후 8시 (오후 7시 30분 입장마감)
※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 무료
위치 :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지하 175
홈페이지 : http://sejongstory.or.kr/


3. 세종대왕 기념관

세종대왕 기념관


한글날에는 역시 아이들과 함께 세종대왕에 대해 소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당연히 세종대왕 기념관에 방문해보셔야겠죠? 세종대왕 기념관은 세종대왕 기념사업회에서 건립한 역사깊은 기념관이예요! 1973년 개관하여 아직까지 세종대왕님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곳이랍니다. 기념관에는 세종대왕 시대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보실 수 있을거예요. 전시관은 일대기실, 한글실, 과학실, 국악실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세종대왕 기념사업


일대기실에서는 말 그대로 세종대왕의 일대기가 모두 들어있습니다. 이만주 정벌도부터 집현전 학사도, 지음도 등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그림들이 쭉 전시되어 있어요. 한글실에는 한글로 된 문헌들이 정리가 되어 있답니다. 또한 세종대왕, 한글과 관련된 도서들도 볼 수 있습니다. 역사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역사적인 그림과 문헌들을 자세히 볼 수 있으니 참 좋아하겠죠? 한글날을 맞이해서 세종대왕 기념관에 들러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아요 ^^

관람시간
3월~10월 : 오전 9시 ~ 18시
11월~2월 : 9시 ~ 17시 30분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관람료
학생 : 1,500원 / 성인 : 3,000원 / 48개월 미만 유아 무료 / 65세 이상 노인 무료 /장애인 복지카드 소지자 본인 무료입장
위치 : 서울시 동대문구 회기로 56번지
홈페이지 : http://www.sejongkorea.org/

올해 한글날에는 아이들과 함께 세종대왕, 한글과 관련된 박물관, 기념관에 들러서 나들이도 하고 역사 공부도 시켜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휴일이에 집에서 쉬는 것도 좋지만 한글날처럼 뜻깊은 날에는 의미있는 나들이 가보는 것은 어떠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