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자다 깨는 아이, 연령별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오래 잠들지 못하고 밤에 자꾸 깨는 아이들, 원인이 무엇일까요? 올바르지 못한 수면 습관에서부터 분리 불안, 잠자리 환경 등 아이들이 깊이 잠들지 못하고 깨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답니다. 함께 알아보고 우리 아이의 올바른 수면을 위한 팁도 참고해 보세요.

   자다 깨서 보채는 아이, 연령별 원인 알아보기


   3~4개월 이전


자다 깨는 아이


▶배가 고프거나 기저귀가 젖었을 때

이 시기의 아이들이 잠에서 깨 우는 가장 흔한 이유는 배고픔이나 젖은 기저귀 등 입니다. 주변 환경에 민감할 시기이기 때문에 잠든 사이 조금만 불쾌감을 느껴도 깨어나서 우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또한 너무 덥거나 추운 경우, 조명이 밝거나 시끄러운 경우에도 쉽게 깨어나 울기도 합니다.

▶영아 산통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들의 경우, 갑작스레 울며 잠에서 깨어날 때가 많기도 해요. 이럴 때에는 흔히 배앓이라고 하는 영아 산통이 주된 원인인데요. 영아 산통은 아이가 모유나 분유를 먹은 지 1~2시간 정도 지나 생기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얼굴이 새빨개지고 숨이 넘어가도록 자지러지게 울게 되는데요.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나 위장에 찬 가스 등을 영아 산통의 원인으로 꼽지만 아직 원인이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이럴 때에는 수유 습관을 점검해 주거나 수면 조건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등, 보다 섬세하게 잠자리를 보살펴 주는 것이 중요해요. 배 안에 가스가 차서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영아 산통이 오는 경우에는 수유 시 공기를 적게 들이마시도록 자세를 신경써 주고, 밤중에 수유를 할 때에는 너무 밝지 않은 불빛에서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보채지 않을 정도만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4~6개월


아이 불면증


▶질병이 있거나 옷에 이물질이 묻어 있을 때

아이는 어른보다 민감하기 때문에 엄마 아빠가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사소한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곧잘 보채고 울게 됩니다. 아이가 밤에 자주 운다면 한번쯤 소아과를 방문해 체크해 주세요. 태열이나 기저귀 발진, 중이염 등 아이가 잘 걸리는 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평상시에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스로 몸을 움직이기 시작하는 연령대인만큼 이것저것 손으로 잡아보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요. 이럴 때 옷 속에 장난감이나 이물질 등이 들어가 불편해하기도 하고 밥풀 등이 옷에 묻어 굳어있어 피부를 자극해 울기도 합니다. 따라서 갑자기 아이가 울 때에는 옷을 벗겨서 한번 확인해 보세요.


   8개월


소아 불면증


▶분리불안

아이들은 어른과 달리 얕은 잠이 2배 가까이 많습니다. 따라서 더욱 쉽게 깨고 몸을 뒤척이고, 울게 되는 것인데요. 낮에 부모와 장시간 떨어져 지내거나 엄마 아빠의 얼굴이 잘 보여야만 안심하는 아이의 경우, 분리불안으로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잠에서 깰 때가 많아요. 이럴 때에는 잠자리에 들어 잠들기까지 아이에게 위안이 되는 무언가를 함께 해 주세요. 옆에서 안아주거나 만져주기보다는, 아이 옆에서 다른 일을 하며 인기척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낮 동안 아이와 자주 함께하며 안정감을 갖게 해 주어 아이가 불안해 하지 않도록 도와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5~21개월


깨는 아기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만든다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시기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잠들기 전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잠자는 것은 본인이 피곤해서 자는 것이 아니라면 좀처럼 자려고 하지 않아요. 잠을 자면 재미있고 흥미로운 놀이를 못하기 때문에 자지 않고 버티려는 것이죠. 외부 자극이 많을 때라서 꿈도 자주 꾸게 되고 따라서 깊은 잠에 잘 들지 못하기도 해요.

이럴 때에는 엄마 아빠의 자는 습관을 바꾸어서라도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버릇을 들여야 합니다. 아이의 하루 동안의 수면 패턴을 체크해 보고 그 시간에 맞게 자는 시간을 정해 주세요. 동시에 잠드는 시간에는 아이가 쉽게 잠들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 1시간 전부터는 TV 등의 전자기기 사용을 하지 않도록 하고, 그 밖에 아이가 흥분할 수 있는 놀이 역시 자제해야 합니다.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도 피해 주세요.

지금까지 깊이 잠들지 못하고 잠에서 깨는 아이들의 원인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연령대에 따라, 아이의 습관에 따라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오늘 함께 알아본 것들을 참고하면 갑작스레 깨는 아이를 재우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