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자주 막히는 원인? 소아 부비동염에서 찾아보세요!

이제 선선한 가을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시원한 바람 그리고 높은 하늘을 보면 어디론가 놀러가고 싶어지는 날씨죠. 하지만 가을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감기나 축농증과 같은 지긋지긋한 호흡기 질환인데요.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고 낮에는 더운, 일교차가 큰 날씨가 지속되다보니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나 노인들이 쉽게 질병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날씨가 쌀쌀해지자 축농증(부비동염)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참 많아요. 우리 아이가 갑자기 코막힘과 가래 증상을 호소하기 시작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죠. 소아 부비동염이란 무엇일까요?


축농증 = 부비동염?

많은 엄마들은 축농증에 대해 잘 알고 계시지만 '부비동염'이라는 단어는 생소하게 느낍니다. 사실 축농증의 정확한 병명이 '부비동염'이예요. 축농증과 부비동염은 같은 말이랍니다. 그렇다면 축농증(부비동염)은 어떤 질환일까요? 일단 '부비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릴게요. 부비동이란 콧안의 뼈 속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는 공기가 차 있어서 목소리를 내는 기능을 하며 호흡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죠. 그런데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분비물이 고여서 계속 염증이 악화돼요.


부비동염 증상


그래서 부비동염이 생긴 아이들이 자주 코막힘을 느끼며 호흡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자주 코막힘 증상을 내비친다면 부비동염을 의심해봐야해요. 부비동염도 발병 기간에 따라 다시 분류가 됩니다. 3주 미만 동안 코막힘이나 심한 콧물, 두통을 느낀다면 급성 부비동염으로 진단하며 3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었다면 만성 부비동염으로 진단하죠. 처음에는 콧물, 코막힘과 약한 두통으로 시작하지만 만성부비동염에서 더 진행된다면 만성 인두통이나 후각 손실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급성 부비동염일 때 초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왜 이런 질병이 생기는걸까?

부비동염(축농증)이 생기는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나 비염으로 인해 자연공이 막혀 세균이 침투하는 경우입니다. 세균이 침투해서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되면 계속해서 분비물이 나가지 못하고 고이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부비동염이 시작되는거예요. 이후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여 부비동염, 간혹 종양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은 성인보다 소아에게 더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아 부비동염


그런데, 부비동염이 성인보다 소아에 집중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단 소아는 성인에 비해 부비동의 자연공(창문)이 좁아서 쉽게 코가 막히며 콧물의 배출도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비염이나 감기 때문에 콧물, 코막힘 증상이 생기면 성인보다 대처가 미비할 수 밖에 없어요. 어린이들이 코를 푼다거나 직접 치료를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에 염증이 지속될 수 밖에 없고, 결국 만성 부비동염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코막힘이나 두통을 호소한다면 부모가 적극적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주는 것이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부비동염을 간단히 진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해보세요 ^^

※ 우리아이, 부비동염 판단법

아이가 코가 자주 막힌다
윗쪽 어금니에 자주 통증을 느낀다
얼굴 한쪽에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
콧물 색깔이 황색, 녹색이다
콧물이 넘어가는 느낌이 자주 든다
냄새를 잘 맡지 못한다

위와 같은 증상이 아이에게 있다면 부비동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 부비동염을 예방하는 습관, 그리고 빠른 치료가 중요하겠죠? 만성 부비동염으로 발전하면 치료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소아 부비동염 예방법 및 치료방법

부비동염의 주 원인이 감기, 비염에서 발전한다고 말씀드렸죠? 아이에게 평소 감기나 비염에 걸리지 않는 생활습관을 길러주시는 것이 좋아요. 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 착용을 해주시고 평소 손을 자주 씻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호흡기질환에 걸리지 않게 평소 면역력을 높여주는 습관도 필요해요. 면역력이 강하면 호흡기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이죠.

축농증 치료


올바른 생활습관과 함께 부비동염은 초기에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를 받으실 때에는 비내시경으로 아이의 상태를 확인하고 염증 해소, 면역력 증강 등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치료는 농, 염증을 스스로 배출하는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호흡기 치료 뿐만 아니라 침치료와 함께 병행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어른과 달리 아이들에게는 더 각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호소한다면 부모가 먼저 어떤 증상인지 파악하고 질환을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부모가 얼마나 관심을 가져주느냐에 따라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