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배 아픈 아이, 소아 복통 해결해주는 방법

우리 아이가 아프다고 하면 부모로선 걱정이 되요. 아이가 어디가 아픈지 물어봐도 정확한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답답하기도 하고 걱정이 되기도 하죠. 특히 아이가 복통을 호소할 때는 어떻게 해줘야 할 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아이가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에도 배가 아프고, 배가 고플 때, 배탈이 났을 때 등 흔하게 복통이 생기기 때문이예요. 그래서 평소 아이에게 왜 복통이 일어나는지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복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소아 복통, 의외로 많아요.

성인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복통을 자주 느낍니다. 대부분 복통의 이유는 "장(腸)" 에서 시작되는데요. 인체 내의 모든 세포는 해독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해독 기능의 절반 이상이 장에서 이루어집니다. 게다가 신체면역 세포 중 70%가 장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장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독소나 세균 등 유해요소를 걸러내지 못해서 질환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소아 복통


국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이들의 반복성 복통의 빈도는 10%에 달했는데요. 이처럼 4세~14세 사이의 어린이가 흔하게 복통을 겪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에게 반복적인 복통이 생기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복통으로 고생할 수 있어요.


복통은 여러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크게 심인성 복통, 기능성 복통, 기질성 복통 이렇게 3가지로 나뉩니다. 심인성 복통은 아이가 심리적으로 불안한 환경에 놓여서 복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아마 여러분도 면접을 보거나 많은 청중 앞에 나서기 전, 배가 살살 아파온 경험이 있을텐데요. 그와 비슷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불안, 공포가 놓이 환경에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인성 복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능성 복통은 특정한 질환 없이 배에 통증이 생기며 심한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합니다. 기질성 복통은 실제로 장 내에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변비나 위장징환, 요로질환 등 실제 질환이 생긴 것인데요. 이는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소아 복통의 원인?

소아 복통의 원인은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약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실제로 장 기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복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장은 신체에 존재하는 면역 세포 70~80%가 존재한다고 했죠? 만약 아이의 장 기능이 저하되면 면역세포도 약해지고 결국 면역력 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는 결국 소화 기능의 약화를 가져와서 소화불량이나 복통, 심한 경우에는 만성 염증 질환이나 아토피 피부염까지 번질 수 있어요.


복통 원인


그래서 아이가 복통을 호소하면 심리적으로 불안한 것인지, 아니면 장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복통과 함께 설사, 구토를 하면 장염이나 식체를 의심해보셔야 하며, 지속적으로 배가 아프면서 토마토케찹 같은 변을 보면 장중첩증을 의심해보세요. 평소 아이가 기질적인 원인을 알 수 없는 잦은 변비나 복통에 시달린다면 장, 비위 기능 자체가 허약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평소 건강관리, 한의학 치료를 통해 면역력과 소화기능을 강화하면 좋습니다.

기질적인 원인이 아니라 심리적인 불안 때문에 자주 복통이 생긴다면 어떻게 할까요? 예를 들어서 가기 싫은 학교를 억지로 가야할 때나 먹기 싫은 반찬을 먹을 때 배가 아플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아이가 받는 스트레스를 최대한 해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최근 아이들은 패스트 푸드나 인스턴트 식품 섭취,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설사나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통, 올바르게 알고 치료하세요


아이 복통


쭉 설명드린 것처럼 복통의 원인은 다양하고 치료 방법도 제각기 다릅니다. 그래서 치료 원인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변비 때문에 복통이 생겼다면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던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운동과 함께 간단한 처방, 치료를 병행하면 좋으며 장염 때문에 복통이 생겼다면 장의 경련, 과도한 운동력을 진정시키는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장의 수분을 조절해주는 한약 처방, 장의 면역력을 길러주는 뜸 치료 등도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이제 배가 아프다고 하는 아이, 어떤 원인인지 조금이나마 파악이 되시나요? 자주 배가 아픈 아이라면 그 전에 어떤 이유 때문에 배가 아픈지 확인해보세요.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없는데 배가 아프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그 원인을 치료해주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