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가구와 대형폐기물 버리는 절차 함께 알아보기

오래된 가구들은 바꿀 때에도 애물단지일 때가 많죠. 부피는 크고, 밖에 내놓기도 어렵고 또 버리려고 하면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해서 복잡하기도 한데요. 잘 모르는 채로 그냥 버렸다가는 벌금을 물기도 해 꼼꼼하게 챙겨야 할 것도 많아요. 오래된 가구를 버릴 때 꼭 알아두어야 할 팁, 무엇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아요~

   오래된 가구 버리는 방법, 함께 알아보기

가구 버리는법



   관할 주민센터에서 스티커 받기


가구



가장 일반적인 가구 버리는 방법이기도 하죠! 먼저 집 근처의 동사무소나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 가구를 버릴 때 필요한 배출스티커를 받아와야 하는데요. 그 전에 버리게 될 가구의 종류와 크기를 미리 확인해야 한답니다. 그 다음, 동사무소의 폐기물 처리 코너에서 신청자의 성명과 주소, 연락처 등과 같은 정보와 버릴 가구의 품명 등을 서류로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작성된 서류와 함께 수수료를 내고 직원에게 대형 폐기물 배출신고필증 스티커를 받아오세요. 내놓게 될 가구에 스티커를 붙이고 정해진 날짜에 지정된 장소에다 갖다놓으면 끝!


   인터넷으로 신고한 후 스티커 프린트하기

가구 스티커



위에 소개한 방법은 사실 다소 복잡하고 귀찮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일부러 시간을 내서 동사무소에 가서 스티커를 발부해오고 또다시 가구를 버리러 가기까지, 특히 직접 가기 애매한 거리에 사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시간이 아깝다고 느껴져 차일피일 가구 버리기를 미뤄두게 되기도 해요. 이럴 때에는 관할센터를 직접 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대형폐기물 배출신고필증을 발부 받을수도 있답니다.

인터넷을 통해 대형폐기물 배출신고필증을 발부받을 때에는 동사무소가 아닌, 구청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해요. 각 구청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온라인 민원신청란이 보이는데요. 기타민원신청을 클릭한 뒤 대형폐기물 처리 신청을 클릭하면 끝! 배출신청인과 장소, 배출하는 가구, 배출하게 될 날짜 등을 간단히 작성 후 수수료를 인터넷으로 결제한 뒤, 접수가 된 것을 확인\하고 배출신고필증을 프린트해서 붙이면 된답니다.

   가전제품을 버릴 땐 어떻게 해야할까?

폐가구 수거

▶홈페이지 바로가기


가구 외에 TV, 세탁기 등의 오래된 가전제품 역시 버리기가 까다롭고 다소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해요. 하지만 대형 폐가전 무료 배출예약시스템을 활용하면 보다 손쉽게 폐가전을 처리할 수 있답니다.

폐가전 무료 배출 서비스는 환경부와 지자체 전자제품 생산자들이 폐가전으로 조금 더 수월하게 버릴 수 있는 동시에 친환경 처리 시설을 통해 가전제품을 버리면서 나올 수 있는 여러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나은 주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아직 시범 운영 중이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확대되지는 않았는데요. 점차 범위를 늘려 곧 전국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랍니다.


가구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는 우선, 가전제품을 버리게 될 장소가 서비스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서비스 대상 지역조회를 클릭한 뒤, 거주지를 적고 가전제품을 버리는 장소가 서비스 대상에 포함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배출 가능한 지역이라면 예약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연락처 및 주소, 배출품목과 희망배출일 등을 입력하고 나면 회수 일정에 맞추어 가정방문으로 손쉽게 폐가전을 처리할 수 있답니다. 단, 훼손이 많이 된 가전은 무료수거가 불가능하니, 사전에 확인해 주세요.

지금까지 버리기 힘든 폐가구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보았습니다. 거쳐야 할 절차도 많고 다소 복잡하기도 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기도 한데요. 놓치기 쉬웠던 절차와 함께 보다 친환경적으로 폐가구 및 폐가전을 버리는 방법까지, 꼭 기억해 두었다가 실천해 보세요 ^^



사진출처: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