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전, 예비부부 건강검진 꼭 챙기세요

살랑 가을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결혼시즌이 시작됩니다. 행복한 결혼을 위해 가장 먼저 어떤 준비를 하시나요? 예식장과 신혼여행과 살림살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도 꼭 필요합니다. 모두가 원하는 아름다운 신부는 건강한 신부라고 할 수 있어요. 행복한 신혼생활의 시작을 위해서는 부부의 건강이 꼭 필요합니다. 그런면에서 건강이 혼수품목의 0순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에는 결혼 적령기가 늦어지고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을 가진 분들이 많기 때문에 임신으로 고민하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주변의 상황만 봐도 겉으로는 꽤 건강한 사람이었는데 임신이 안 되어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 사람이 생각외로 많더라고요. 결혼과 함께 임신을 준비한다면 부부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한 결혼을 위한 첫 걸음, 예비부부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건소 무료검진을 꼭 이용하세요.

지역마다 있는 보건소에서는 예비 부부 건강검진을 진행합니다. 결혼을 앞둔 예비 부부에게 무료 혹은 약간의 검사비만 받고 필요한 검사를 해주는데요. 건강보험공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검진에는 빈혈, 당뇨, 고지혈증, 간 기능, 콩팥 기능에 대한 혈액검사와 폐질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흉부X선 촬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 검사가 추가됩니다. 지역 거주자에 한해 보건소에서 검진을 받을 수 있으니 해당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하고 가세요.


- 대상: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및 첫째아 임신 계획 중인 부부로 해당 주소지 주민

- 검사항목: 풍진 검사, B형간염검사, 혈액검사(백혈구, 적혈구, 혈색소, 헤마토크리트, 혈소판, 혈액형) 매독, 에이즈, 소변검사, 흉부방사선 촬영

- 준비물: 신분증이나 구민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및 청첩장 등 결혼증빙서류

- 비용: 무료

(기본적인 검진은 금식이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생화학검사 추가 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 때는 10시간 이상 금식 후 1차 진료실 접수하면 됩니다.)


부부 검진


이런 항목 외에 결혼 전 추가로 고려해야 하는 검사는 감염성 질환 관련 검사입니다. 남녀 모두 A·B형 간염, 매독, 에이즈 관련 혈액 검사를 권하고 필요 시 임질이나 클라미디아같은 감염성 질환 검사를 받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반복되는 질염이나 골반염이 있다면 배우자에게 성적으로 전염될 수 있는 매독, 클라미디아, 임질, 헤르페스 등에 관한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유산,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임신 시 태아에게 기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도 태아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로 풍진이나 톡소플라스마, 거대세포바이러스 등에 대한 검사가 필요해요.


또한 건강관리공단 검진에서 제공하는 소변검사의 경우 단백뇨 이외 항목에 대해서는 확인되지 않으니 현미경적 검사를 통해 혈뇨 유무와 농뇨(방광염, 신우신염, 전립선염)여부를 점검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미리 홈페이지 확인하시고 전화로 상담해 보세요~


부부 건강검진



임신을 준비할 때도 미리 검진이 필요합니다.

결혼 후 바로 임신을 준비한다면 미리 체크해 두는 것도 좋겠죠? 여성의 경우 풍진 항체 형성 여부를 확인하는데, 항체가 없다면 예방접종을 받고, 3개월간은 피임해야 합니다. 심전도, 흉부방사선 촬영, 혈압 체크를 통해 빈혈,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신장병 같은 만성질환은 없는지 확인하고 주치의와 상의해 위내시경, 유방초음파 등의 검사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전 검사로 RH항원 포함 혈액형 검사가 필요하며, 그 외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월경통이 심한 경우 자궁초음파 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월경은 여성 건강의 중요한 척도인데요. 평소에 생리불순이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생리통, 생리전증후군, 생리양이 유달리 많다면 골반초음파, 호르몬 검사 등 증상에 따라 필요한 산부인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젊은 여성에 나타날 수 있는 각종 내분비 질환과 자궁, 난소에 생기는 양성질환, 특히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 등을 미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비부부


결혼은 인생의 새로운 시작이 될만큼 중요한 행사인데요. 건강에 대한 준비도 그만큼 필요하답니다. 새로운 시작을 건강하게 하려면 서로를 위한 배려로 부부가 함께 예비부부 건강검진을 꼭 받아보세요. 건강하게 준비하면 2세 계획도 무리없이 잘 진행될 것입니다.